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7가지와 보관법

728x90

느끼하거나 , 맵거나 , 갈증이 나거나 언제든 탄산음료를 자연스럽게 찾으며 습관처럼 마시는 사람들 중독이 된 분들도 주위에 보면 많이 있습니다.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탄산음료라고 하는 것은 물에 당을 섞고 , 이산화탄소를 넣어서 만든 것으로 수분이라고 즉 물이라고 오해하고 물처럼 마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1.  충치

가장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역시나 이에 나타나는 문제로 , 음료안에 든 탄산이 에나멜을 부식 시키면서 이를 상하게 만들면서 충치를 유발하는데 , 그 정도는 어느정도냐 하면 , 녹이슨 동전을 탄산에 하루정도 넣어두면 녹이 제거 될 정도로 그 성분은 강합니다.

2. 소화?

보통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 사이다나 콜라를 마시는 분들이 있지만 이는 잘못 알고 있는 상식으로  위액을 많이 분비 시키면서 일시적으로 소화를 잘 시켜준다고 생각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위액이 과하게 분비가 되면서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되고 , 흡수 또한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소화문제에서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으로 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3. 체중 증가

어린 아이들 중에서 탄산이나 오렌지 주스등 좋아하는 아이들 중에서 비만이 아닌 아이가 없을 정도로 , 매우 많은 당이 함유가 되어 있어 일시적으로 몸에 당수치를 확 올리게 되면서 나이가 들어서는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로 변환조차 되지 않기 때문에 먹은 즉시 지방에 쌓이게 되면서 복부비만으로 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4. 뼈 부식

우리 몸에 뼈가 부식이 된다라고 하는 것은 즉 골밀도가 떨어지면서 뼈에 구멍이 송송 나면서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운데 , 이는 음료에 들어 있는 산이라는 성분이 칼슘이 몸에 흡수가 되는 것을 막아 뼈가 제대로 생성이 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5. 암 유발

방부제 함량이 높아 신장에 좋지 않으며 , 이게 노폐물로 배출이 되지 않고 몸에 쌓이게 되면서 암이 유발되고 , 종양이 생기기 쉬운 몸이 됩니다.

6. 감각 이상

콜라나 , 사이다 등에는 카페인 함량이 높게 들어 있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피로나 , 두통 등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 많이 먹게 되면 불면증이나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집중력 저하

혈당이 올라가게 되면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 피로감이 일시적으로는 완화가 되지만 더 심해지게 됩니다.

 

제로 탄산음료는?

제로콜라나 , 제로라고 적혀 있는 경우에는 실제로는 0 칼로리는 아니고 아주 작은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긴 합니다. 제로를 만들때 들어가는 아스파탐이라는 단맛을 내는 성분의 경우에는 당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마음 껏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너무 많이 먹게 되면 탄산으로 인해 뼈에 구멍이 송송나면서 골밀도는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평소에 좋지 않은 분들은 안심하고 드셔선 안됩니다.

보관법

 

 

마시고 남은 것을 보관했다가 다시 먹으면 탄산이 다 빠져 단물 맛만 나면서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먹고 난 후에 공기를 최대한 제거 해준 뒤 넣어두게 되면 속에 압이 높아지게 되면서 덜 빠져 나가게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취한 뒤에 냉장고에 거꾸로 넣어서 보관하게 되면 더욱 좋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