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독감 증상 감기와 차이점은?

몇달 만에 처음으로 글을 못 적어본거 같습니다. 제가 일요일부터 독감 증상을 앓다가 인제 겨우 정신을 차리고 이렇게 제 경험에 토대로 써봅니다.

전 운이 없어도 너무 없게 독감 예방접종을 하였는데 불구하고 걸렸습니다.

처음에는 이미 부스터샷까지 접종을 한터라 제가 살고 있는 이곳은 변종 바이러스까지는 확진자가 없는 탓에 제가 만약 걸린다면 3차를 뚫고 첫 걸리는 것이라 설마 아니겠지 했지만 역시나 코로나는 아니더라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38도가 넘는 열과 함께 전 혈압이 너무 떨어지면서 가만히 누워 꼼짝도 못한게 근 3일 정도 지속되어 어지러움으로 힘든 날을 격었습니다.

왜 독감은 생기는지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예방접종은 언제하는지 알아봅시다.

원인

 


인플루엔저 바이러스가 원인인 것으로 세가지 유형이 존재하지만 보통은 두가지 유형에서만 나타나게 됩니다.

마냥 감기처럼 증상이 있다고 하여 다 독감은 아니고 이 또한 혈액이나 코로 검사를 통해서 이틀정도 시간이 지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독감 증상

 


감기로 오인하기 쉽지만 다르게 나타난다면 독감 증상의 경우에는 두통과 발열이 일단 심하게 일어나며 온몸을 누가 때린듯한 근육통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서서히 코막힘이 나타나던지 목이 따가운 전조증상이 있다기 보다는 갑자기 나타나기 쉬우며 기침이 심해지고 목이 따끔거림이 자고 일어났는데 심한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잠복기가 3일 정도 있다고 하지만 그때는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몸이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경우에는 전신쇠약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모든 양상이 다 나타나는 것은 아니나 보통 대게 다 경험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너무 기침을 심하게 호소하며 그로 인해 구토까지 연결되기도 하며 , 계속 폐가 수축하면서 폐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설사와 더불어 복통까지 함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배는 따뜻하게 유지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오한이 느껴진다고 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전기장판을 틀어주는 것이 아닌 발열이 지속적으로 나고 있는 상태기 때문에 오히려 몸을 시원하게 해주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낫는 방법이니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방접종을 하여 증상을 덜 했을 수도 있지만 저의 경우에는 면역체계가 무너지면서 다른 몸안의 염증 반응이 나타나면서 오랫동안 고열에 시달려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했다 하더라도 무조건 방심하지 마시고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감기 증상과 차이점

 

가장 크게 차이가 난다면 고열이 나는 것으로 온몸이 두드려 맞은 듯한 근육통과 함께 열이 기본적으로 39도 이상 나타나지만 감기의 경우에는 열도 나긴 하지만 오래가지 않으며 , 기침과 콧물 , 두통등이 심합니다.

 

또한 감기는 치료를 굳이 하지 않아도 푹 쉬거나 휴식을 취하면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 독감 증상의 경우에는 일주일 이상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 오한과 심한 피로감이 지속되니 비슷한듯 다른 차이점이 있으니 잘 구분하시길 바랍니다.

 

요즘은 고열이 나게 되면 코로나가 아닌가 걱정부터 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하지만 무슨 병이든 아프지 않는게 가장 좋으며 , 만병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예방법이 아닌가 생각하며 오랜만에 글을 쓰며 다시 꾸준하게 시작해보겠습니다. 

 

모두 감기, 독감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