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체정보

어깨통증원인과 치료2

어깨통증원인과치료1보러가기

 

어깨통증원인과 치료 2

 

설명시 사진을 참고하시고 보시면 더욱 편합니다!

 

설명시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근육부위가 이해가 안되신다면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1. 석회화 극상건염 (Calcareous supraspinatus tendinitis, Supraspinatus tendinitis with calcification)  

 

⑴ 원인  

석회화 극상건염은 X-선상 대결절의 극상건 부착부위에 칼슘침착이 보이는 질환으로 힘줄의 퇴행성 변화와 반복되는 마찰에 따른 마모 등으로 인한 혈류감소가 칼슘의 침착을 유도하면서 생겼으며, 외상 후에도 올 수 있다고 합니다.   

⑵ 증상

40대에 많이 나타나며 이 질환의 뚜렷한 특징은 매우 심한 통증입니다. 통증으로 인해 어깨관절의 기능이 현저히 제한되며, 벌림시 통증이 더욱 심하다고 합니다 극상건 부착부위인 대결절에 압박하면 통증을 느끼는 압통이 있고, 압통의 범위가 매우 한정되어 있습니다.   

⑶ 치료  

안정과 소염진통제의 사용, 국소마취제와 스테로이드의 국소주사로 효과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굵은 주사침으로 치약과 같은 석회화된 물질을 뽑아낼 수 있으며, 만성적이거나 재발이 자주 되면 수술로 칼슘을 적출하기도 합니다. 동결견을 예방하기 위해 통증이 없어지는 대로 관절 운동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2. 회전근개파열 (Rupture of rotator cuff)  


⑴ 원인  

회전근개 파열은 통상 외상에 의하나 외상을 기억하지 못하는 때도 있으며, 퇴행성 변화와 함께 계속적인 마찰과 마모에 의해 힘줄이 약해져 발병합니다. 외상시에는 통증의 생기는 동시에 힘줄이 파열되는 소리가 들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⑵ 증상

40대 후반에 흔히 나타나며 파열의 정도에 따라 다르며,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을 때는 극상건염 때와 그 증상이 비슷하여 대결절·삼각근 부위에 통증이 있고, 파열된 부위에 압통이 있으며, 40∼120°의 외전시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파열의 정도가 심하면 파열된 부분이 바깥피부로도 만져지기도 하고 다른사람이 직접움직여 운동하는 피동운동에는 제한이 없으나 내가 스스로 능동적으로 팔을 올리려 하면 처음 시작이 어렵고 60°이상은 팔의 벌림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팔을 뒤로 하면 대결절 부위가 건강한 팔에 비해 돌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⑶ 치료  

파열의 정도가 경미할 때에는 극상건염의 치료에 준하는 치료로써 안정과 소염진통제의 사용, 국소마취제와 스테로이드의 국소주사 효과가 있으나 완전파열시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상완이두근 건초염 (Bicipital tenosynovitis)  

 


⑴ 원인  

상완이두근건초염 역시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며 일상생활에서의 반복되는 동작에 의한 계속적인 자극에 의해서 발병하며 퇴행성 변화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러나 젊은 연령층에서는 스포츠 활동과 관련이 높아 야구나 테니스 등에서 투구 동작이나 팔을 과하게 사용하는 동작과 관련이 깊습니다.   

⑵ 증상

어깨관절 전방에 걸쳐 통증을 호소하며, 특히 야간에 통증이 수면을 방해할 정도로 심하다고 합니다. 특징적 소견으로는 결절간구내의 상완이두근힘줄을 따라 심한 압박에 의한 압통이 있고 상완이두근힘줄을 근육이나힘줄을 늘이는 동작인신장시키는 행동, 예로써 아래팔을 손바닥이 보이게 뒤집는 동작 이나 어깨를  뒤로 폄하는 상태에서 손바닥은 하늘로 보이게 바깥으로 돌렸을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⑶ 치료  

안정과 소염진통제의 복용, 국소마취제와 스테로이드제제의 국소주사, 온수찜질 등으로 효과가 있으며, 통증이 소멸되는 대로 운동을 시작하여야 동결견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4개월 치료해도 별로 효과가 없으면 수술을 시행하여 상완이두근힘줄을 옮겨주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4. 동결견 (Frozen shoulder)  

 


그렇다면 어깨관절의 통증과 진단이 나왔을때 동결견이 되지 않게 조심해야하는 동결견이 무엇일까요?


⑴ 원인  

동결견은 진단명이라기보다는 어깨관절 주위의 질환에 의한 한 증상으로, 어깨관절의 운동을 제한하는 원인이 동결견을 유발할 수 있다. 흔히 동결견을 유발하는 질환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① 급만성 염증성 질환
    (점액낭염, 극상근건염, 이두근건염, 급성 석회화 건염, 류마티스 관절염 등)  

② 외상 
    (좌상, 염좌, 힘줄부분파열, 골절, 골절탈구, 회전근개파열, 상완이두근파열, 관절낭파열 등)  

③ 고정기간이 너무 긴 경우 (상기 질환의 치료를 위한 고정이나 
     그 외 콜레스 골절, 전완골 및 상완골 골절치료를 위한 고정 등)  

④ 방사통에 의한 관절운동제한 
    (심근경색, 경추질환, 견수증후군, 폐질환 등)  

따라서 동결견 환자를 대하면 무엇보다고 먼저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⑵ 증상

어깨관절운동이 제한되고 유연성이 없어지며, 이러한 현상은 40대 이 후에 많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유연성이 적어질수록 관절의 운동은 저하되고 관절운동이 제한될수록 유연성은 더욱 없어져, 결국에는 관절운동이 거의 없어지는 상태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X 선 소견상 석회화 힘줄염 같이 원인이 되는 질병이 관찰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골조송증외에 큰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⑶ 치료  

원인질병의 치료를 위한 소염진통제의 복용, 국소마취제 및 스테로이드의 국소주사, 열에 의한 물리치료를 하게 되며,통증이 없어지는 대로 관절운동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물리치료는 온찜질 후 환자 스스로 팔운동 및 치료사가 움직여주는 피동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무리한 운동은 섬유조직을 연결하여 붙어 버린 것을 때어내는 수술을 한 주위 조직에 출혈이 일어나므로 오히려 동결견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