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가 향상되어야 머리가 똑똑하고 내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이 좋아지고 공부도 잘한다'는 말을 많이 하죠 하지만 메타인지를 알기전 기본구조인 인지를 알아야 메타인지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머리가 좋아지고 판단능력이 좋아질 수 있어요
인지 (Cognition)
인지란?
- 내 스스로가 사고와 활동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정보를 사용하고 처리하는 것
- 이해, 지식, 판단력, 환경에 대해서 내 스스로가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아는 것
예) 나는 저 컵이 어떻게 사용해야 안전하게 사용하는지를 아는 것
인지의 종류
1)지남력 (Orientation) : 자신, 환경, 시간의 흐름에 대한 지속적인 상황을 인식하는 능력으로 기억력과 연관성이 높고 주로 사람, 장소, 시간에 대한 내용을 아는 것입니다.
① 사람 (Person)
자신 - 이름, 나이,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직업, 가족관계, 취미, 좋아하는 일
다른사람 - 본인과의 관계, 이름, 직업, 역할 예) 현 대통령이 누구인지 아는 것
② 장소 (Place)
- 형태, 위치나 이름, 거리나 방향에 따라 분류
예)여기가 어디입니까? 했을때 어딘지 정확하게 대답하는 것
③ 시간 (Time)
- 날짜, 연도, 요일, 계절, 하루 중 어느 때, 현재시간
- 지속성 즉 어떤 사건을 기준으로 지금이 과거인지, 미래인지
예) 지금 시간이 몇시며 오전인가요? 오후인가요? 를 아는 것
2)통찰력 (Insight) : 어떤 상황을 보는 능력, 판단하는 능력
- 일반적 통찰력: 육체적 손상 정도만을 인식하는 경우 예) 나는 지금 팔을 다쳐서 팔을 사용할 수 없어요
- 특정적 통찰력: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아는 것 예) 나는 말하는 능력이 뛰어나니깐 이걸 사용해서 직업을 찾아야 겠다.
3)집중력 (Attention): 어떤 작업을 수행할 때 집중하는 능력
① 반응집중력(Reactive): 주변의 환경 자극에 반응하고 그 차이를 구별하는 능력
- 이름, 벨소리, 불빛에 반응
- 다른 종류의 소리 중 선택된 소리 구별
- 다양한 색깔의 적목을 일렬로 나열할 때 다른 것 고르기 예)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내 휴대전화 벨소리가 울리면 아는 것
② 지속적집중력(Sustained): 작업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
- 1분 이상 반복되는 동작을 지속할 수 있는지 평가
- 눈을 감고 속으로 60까지 세면서 수건 접기
- 50부터 2씩 또는 3씩 빼기 예) 숫자를 100부터 거꾸로 1까지 세는데 있어서 끝까지 다 세지 못한다면 지속적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이며 이는 공부와도 연간이 있는 집중력이다.
③ 선택적집중력(Selectve): 외부 또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방해 자극에서 한 가지 자극에 집중하는 능력. 관계없는 많은 자극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는 능력
- 음악을 틀어놓고 동그라미, 네모 모양들을 섞고, 동그라미 찾기, 양말 짝 찾기
- 음악을 틀어놓거나 이야기 하면서 자 가운데 ‘가’찾기
- 뒤죽박죽 된 서랍에서 볼펜 찾기 예) 다른사람들의 대화소리에 아랑 곳 하지 않고 내가 원하는 물건을 찾는 것
④ 교대집중력(Shift): 양쪽 자극에 교대로 집중하는 능력
- 다양한 무게와 크기의 공을 던지고 그것에 반응하는 정도
- 두 가지 이상의 작업을 왔다 갔다 하는 능력 예) 빨간색 구슬 파란색 구슬을 실에 계속 번걸아가면서 끼우는 것
⑤ 분리집중력(Divided):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비슷한 자극에 대하여 유지 집중하는 능력
- 요리하면서 TV 뉴스를 듣고 그 내용 알기
- 전화를 받으면서 수첩에 주소 적어 넣기 예) 제일 어려운 집중력으로 누군가와 대화를 하면서 수학문제풀기
4)기억력 (Memory): 필요 시 상기시키기 위해 경험적이고 지각적인 정보들을 저장하는 두뇌과정
① 순간기억: 15초 또는 20초 안에 주어진 정보를 다시 상기시키는 것 예) 친구가 잠깐만 123 좀 외워줘 했을때 외우고 있다가 친구가 다시 물어보면 대답해주는 것
② 단기기억: 여러한 감각자극들에 의해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과 같은 인지적 작업의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것 예) '사과는 상큼한 맛이 나는 구나' 를 처음 아는 것
③ 장기기억: 일시적인 형태의 단기기억을 통해 정보를 저장하고 유지하는 것
- 의미기억: 단어와 의미에 대한 지식 예) 숟가락은 음식을 먹을때 쓰는 도구이다라는 것을 아는 것
- 삽화기억: 개인적으로 경험되어진 시간에 대한 기억
ex) 이야기를 만들어서 외우는 것
*기억의 두 범주
① 암묵기억: 나 자신의 지식이 증명되는 기억이나, 그 정보를 외현적으로는 인출할 수 없는 기억, 무의식적 학습 예) 우리가 자전거를 타다가 3년정도 안탄다고 해서 자전거를 못타진 않는다 처음엔 좀 어색하여도 금방 다시 몸이 기억하고 자전거를 잘 타게 된다.
② 외현기억: 나 자신이 인출 할 수 있는 기억으로 그 인출된 항목이 정확한지 여부를 알 수 있는 기억 예) 나는 한달전에 누구와 밥을 먹었고 그 밥은 참 맛있더라
5)순서화 (Sequencing): 전후에 관한 개념에 대한 한 단계 이상의 과제를 위해 생각을 조직화 하는 능력 예) 머리를 말리기 위해서 해야하는 순서를 아는 것
6)분류화 (Categorization): 사물, 개념을 비슷한 것끼리 묶는 능력, 분류하는 능력 예 ) 화장을 할때 기초화장품이랑 메이크업때 이용하는 화장품을 나누는 것
7)문제해결 (Problem solving): 어느 단계의 문제인지 찾아내기 예) 내가 컵을 깼을때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아는 것
8)실행능력 (Executive function) : 지각, 인지하는 모든 기능들을 통합하고 조직하는 것
Metacognition 메타인지
-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생각하여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고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고 자신의 학습과정을 조절하는 지능과 관련된 인지
- 개인의 인지기술의 특성을 모니터하고 알아가는 능력 한마디로 내 인지는 어느정도 인지 아는 것
- 기억전략, 문제해결 접근방식을 선택하게 해줌
- 독창적인 추론방식을 선택하게 함
- 메타인지가 발달하게 되면 공부를 할때 계획 실행 조정 평가를 수없이 반복하여 나만의 학습방법을 찾게 됨
- 메타인지를 키우면 키울수록 무슨 일을 할때 성공률이 높아지며 이 메타인지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이 했던 일을 다시 돌아보고 평가하고 느끼고 재실행하는 무한반복이 필요함.
- 메타인지가 약하게 되면 ' 나는 블로그를 파워블로그로 키울꺼야' 하면서 정작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 '나 다이어트할꺼야' 하면서 운동도 안하고 식단조절도 안하고 의지가 없는 사람
메타인지를 향상시키는 방법
내가 계획한 일을 얼마나 빠르게 실행하고 얼마나 내가 수행했는지 나에게 가능했는지를 알고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필요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시각적인접근을 많이 활용하는 것인데 내 스스로 잡지, 웹사이트, 일상생활등 곳곳에 내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하면서 그 생각과 정보들이 모여 메타인지는 향상하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