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배가 딱딱하고 누르면 아픈 이유 4가지

배가 변이 가득 찬거처럼 딱딱 하기도 하며 위 운동이 제대로 되는거 같지 않고 혹시나 혹이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들기도 하는 배가 딱딱하고 누르면 아픈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배가 딱딱한 이유

 

 

1. 변비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이유로는 변비인데. 대장에 변이 계속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배출을 해주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지 못하고  수분을 수분대로  몸에서 변의 수분이 뺏기게 되면서 더 딱딱하게 만들어 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서 누기가 힘들어 지게 되는 것이며 , 배가 딱딱하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나 오른쪽 옆구리 방향이 딱딱하게 느껴지며 가스가 함께 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아침마다 먹어주는 것이 장 운동에 좋으며 , 물을 하루에 2L 이상 섭취를 하여 변이 딱딱해지지 않도록 해주어 원활하게 배변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식사량

변비는 배의 아랫쪽이 딱딱하게 느껴지는 경우이고 식사량이 많아져 과식이나 폭식을 하는 경우에는 위 즉 명치 부근이 딱딱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무조건 폭식을 한다고 해서 위가 딱딱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랫동안 공복을 유지하다가 갑자기 위에서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양의 식사량을 섭취하게 되면 위는 그 많은 양을 감당하지 못하고  딱딱해져 더이상 음식물이 들어어지 못하게 딱딱해지고 담이 온것 마냥 굳어버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서 위장활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소화불량이 생기면서 체하기도 하며 위산이 과하게 분비가 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게 됩니다.

 

 

3.  결석

변비의 경우에는 오른쪽 배가 딱딱한 이유에 나타나지만 요로결석의 경우에는 왼쪽 아랫배를 누르는 경우나 딱딱한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마냥 눌러서 아프다고 하여 모두다 요로결석인건 아니지만 , 이러한 증상과 함께 구토나 혈뇨를 함께 본다면 무조건 병원을 가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참고 있다가 신부전으로 2차적인 문제까지 생길 수 있으며 , 수술을 해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4. 심리적

위와 같은 증상은 신체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이지만 심리적인 경우에는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서 우리 근육에도 담이 오는 것처럼 위장에도 내장 평활 근육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긴장을 하게 되고 원활하게 움직이지 못하면서 중요한 일을 앞두고 소화장애가 일어나고 위가 딱딱하게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안정을 먼저 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 핫팩을 대주어 근육을 이완 시켜주는 것도 배를 풀어준 것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