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관자놀이 통증 , 두통 일어나는 이유 6가지와 해결방법

신경을 많이 쓰거나 , 체한 듯한 느낌이 들면서 관자놀이 통증 , 두통이 일어난다면  크게 문제는 없지만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궁금한 경우가 많습니다.

 

관자놀이 통증이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두통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것인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관자놀이 통증

 

 

1. 편두통

양쪽이 동시에 아픈 것이 아니라 한쪽만 욱신 거리며 아프면서 , 전체적으로 울림이 있을  편두통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한쪽으로 부터 아프기 시작한다면 , 더 심해지기 전에 두통약을 먹는 것이 신경이 덜 쓰일 수 있습니다.

2. 당 음식

초콜릿이나 , 당이 높은 음료를 마시거나 탄산을 마시게 되어도 통증이 나타나며  먹고 난 후 30분 이내에 갑작스럽게 통증이 심해진다면 음식 섭취를 멈추고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눈

눈이 불편한 경우에도 신경이 연결되어 있어 , 안구건조나 , 결막염이 있을 경우 관자놀이 통증과 더불어 두통이 지속 될 수 있으며 , 안구건조로 인한 통증의 경우에는 인공눈물을 주기적으로 넣어주게 되면 완화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렌즈로 인해서 관자놀이가 아플 수 있으며 , 눈이 불편한 경우에는 신경을 많이 쓰게 되면서 울렁거림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으니 그럴 때는 렌즈를 빼고 눈을 따뜻하게 해주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일을 하다 제대로 풀리지 않거나 , 발표를 앞두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타나게 되며 , 우울증이나 불안이 심한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드라마에서 신경을 많이 쓰는 일을 하다보면 머리 옆을 잡고 지긋이 지압을 해주는 것을 보셨듯 이러한 경우에는 잠시 일이나 스트레스를 받던 행동을 멈추고 관자놀이 중에서도 부위를 눌러 통증이 제일 심하게 느껴지는 부분을 지긋이 눌러 지압을 해주면 완화되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턱 관절염 , 근육이상

음식을 오래 씹거나 , 질긴 음식을 먹었을 때 씹기근육은 턱 제일 위 귀 밑에 존재하는데 이것이 근육 피로도로 인해서 =주변의 통증까지 생길 수 있으며 , 턱 관절염이 생겼을 때도 턱에 소리가 많이 나고 자주나게 되며 이를 자주 가는 사람들에게서 잘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얼굴에 로션이나 크림을 가지고 어금니를 꽉 물었을 때 튀어나오는 부위안 깨물기 근육에 마사지를 해주어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동맥염

동맥염이라고 하는 것은  머리 옆을 지나가는 큰 동맥이 자리를 잡고 있는데 이 곳에 염증이 생기면서 , 남자보다 여자가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 젊은 연령층 보단 갱년기를 바라보는 여성이나  중년층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한쪽에 과하게 동맥이 부어오르거나 , 지속적인 통증이 2주 이상 가는 경우 양쪽이 확연하게 다른 경우에 욱신거리는 느낌과 함께 미열이 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시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니 빠르게 처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방법

상황에 따라서 해결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통증이 일어나는 원인에 따라 냉찜질이 아닌 온찜질을 해주거나 , 전체적인 혈액순환을 위해 반신욕을 해주어도 좋습니다.

 

또한 목과 어깨, 어깨뼈 쪽의 근육 긴장도가 올라가게 되면 머리 전체의 두통이 생기기 때문에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통증완화와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