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딸기 효능 8가지와 부작용 , 보관법

겨울에 많이 먹는 과일로 1월에서 5월까지 가장 많이 재배하는 것으로 딸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딸기 효능

 

 

100g 당 약 27 kcal 정도로 높지 않는 열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먹긴 하지만 과하게 먹게 되면 당이 높아져  당뇨환자는 주의를 하는게 좋은 과일 입니다.

 

1. 피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미백에 도움이 되면서 콜라겐이 샘솟으면서 주름이 펴지는 효과를 주어  젊어보이는 효과를 주게 됩니다. 또한 얼굴에 여드름이 잘나는 피부라면 염증을 가라 앉히면서 좋습니다.


2. 면역력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면역력을 증가시키면서 감기예방에도 좋으며 , 항산화제도 있어 세포를 건강하게 하고 밖에서 들어오는 나쁜 균에 대해 저항을 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보호해줍니다.


3. 부종 완화


한입 베어물게 되면 빨간 물이 많이 나오는게 느껴지는 만큼 딸기에는 물이 많이 있는 거처럼 수분 함량이 높아 , 화장실을 가게끔 만들어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하여 붓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안구 건조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이 성분은 안구가 건조하거나 시력이 안좋은 분들에게도 좋으며 , 눈을 촉촉하게 만들며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심혈관 예방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노화예방에도 좋아 평소에 심혈관을 앓고 있는 분이라면 당에 영향이 가지 않게 섭취를 한다면 좋을꺼 같습니다.


6. 치매


피세핀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된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알츠하이머의 진행 속도를 늦추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염증 감소

딸기를 10개 이상 20개 이하를 먹게 되면 몸안에 있는 염증 수치가 낮아지게 되면서 특히나 관절의 염증 수치를 낮아지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8.  엽산 섭취

임신을 준비중이거나 임신을 하고 있는 여성에게 매우 좋은 과일로 , 태아의 뇌 성장 발달에 매우 도움이 되는데에 엽산이 필요하게 되는데 그것이 딸기에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부작용 

 

 

제대로 씻어내고 먹지 않으면 딸기에 묻어 있는 녹약으로 인해서 설사나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딸기의 경우에는 유기농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위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에는 많이 섭취하는 경우 설사를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작게 먹는게 좋으며 1살이 지나지 않은 아기의 경우에는 씨에 대해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섭취를 하지 않거나 검사를 한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법

 

 

먼저 딸기를 고를 때는 잎이 노란색을 띠지 않아야 하며  색상은 붉은 색을 보이면 보일 수록 당도가 높고 꼭지는 파릇 해야 한다고 합니다.

씻을 때는 식초를 한 큰 술과 소금 한 큰 술을 같이 넣어준 뒤에 씻어주면 농약도 함께 세척이 되며 또한 딸기의 단맛까지 더 배가 되어지는 효과가 있어서 많이 이렇게 씻어 먹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담가두면 딸기 효능이 다 날라가기 때문에 20초 정도만 담가준 뒤 빼고 헹궈준 뒤 드시면 됩니다. 드시고 난 후에 남은 딸기 보관 법은 밀페 용기에 키친타월을 깔아 준뒤에 세척을 하지 않은 상태로 딸기를 서로 부딫히면 빨리 물러지기 때문에 , 떨어트린 상태로 뚜껑은 덮지 않은 채로  키친타올로만 덮어서 보관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간혹 씻어서 보관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빨리 상하게 되기 때문에 씻지 않고 보관을 하는게 더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