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잘 모르고 대책 없이 있다가는 잘못하면 대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해결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  위장 기능

 

일반 적으로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위장 기능이 좋지 않아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데 가장 문제가 큽니다. 

위에서 제대로 해결이 되지 않으니 아래에서도 문제가 되면서 가스가 계속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위장 기능이 좋지 않은 분들의 경우에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여 가스 배출이 원활하게 되게끔 하는 것이 좋으며 , 기름진 음식이나 ,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 , 차가운 성질 , 탄산 , 커피 등은 더 많은 방귀를 유발 하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 하고 갑갑할 때는 먹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식습관을 바꾼다고 하여 낫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자율신경계가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소화액을 제대로 분비하지 못하고 속이 답답해지면서 더부룩하고 답답하면서 트름이 나오고 위아래로 다 배출이 지속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되면 자율 신경이 향상 되고 그로 인해 소화액 분비가 커지면서 소화가 원활히 일어나면서 가스가 발생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3. 과한 식이섬유

적당한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되면 장에 좋은 균만 있어서 변비도 해소해주고 장에도 유익하고 좋지만 너무 과하게 있으면 가스만 늘어나면서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는데 갑자기 늘었다면 그 유산균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음식중에서도 식이섬유가 많은 것들을 먹고 나면  많이 뿡뿡 나오게 되며 중요한 자리를 가야하는 경우에는 요거트나 , 우유 , 고구마 등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중에서 가스형인 경우에는  많이 나오게 되는 이는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적당선에 섭취를 하는 방법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가장 낫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며 , 평소에 변비가 있거나 , 냄새가 지독하다면 약을 복용하는 것 또한 좋을 수 있습니다.

 

냄새가 독한 이유

 

 

그렇다면 많이 나오는건 그렇다 치고 냄새는 왜 독한 것일 까요? 자주 배출을 한다고 쳐도 냄새까지 지독하면 정말 민망할 때가 많은데 원래 우리는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당연하게 배출이 되기 때문에 평균 10번 이상에서 많게는 20번 이상까지 나오게 됩니다.

 

1. 음식

하지만 원래 가스의 경우에는 거의 80프로 이상이 산소와 질소로 이루어져 냄새가 많이는 안나게 되어 있지만 나머지 20%로 인해서 지독한 향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음식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소화를 하고 나면 대장에서 그 균이 메탄과 수소가스를 만들어 내면서 몸 밖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냄새가 나는데 특히나 우유나 고기등 유제품이나 단백질이 많이 든 음식을 먹은 경우 냄새가 더 독하게 납니다.

2. 위장장애

또한 가스가 잘차는 원인과 더불어 소화기관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에도 음식물에 제대로 분해가 되지 않으면서 그것이 쌓이게 되면서 균이 생성되어 향까지 독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3. 변비

변이 몸 밖으로 배출이 되지 못하면서  몸에는 가스도 쌓이고 그 냄새가 섞이면서  독하게 변하게 되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