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지적장애 종류 2급과 3급 수준

지적장애 종류와 2급과 3급 수준은 어느 정도되는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적장애란?

 

먼저 지적장애라고 하는 것은 지능지수 즉 우리가 알고 있는 아이큐 (IQ) 가 70 이하도 안되는 것을 의미하며 적응력이 느리고 지적능력이 다른 사람에 비해서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선천적인 원인이 가장 크지만 상호작용으로 사회적인 요소도 함께 이루어져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어 염색체의 문제나 엄마가 임신을 했을 때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선천적이 아닌 경우에는 사회나 심리적인 경우인데 가족환경이 불우하여 보살핌을 제대로 받지못하고  올바른 곳에서 언어나 사회생활에 대해서 습득하지 못하면서 불안정한 상태로 크면서 낮아진 경우도 있습니다.

 

법적으로는 1급에서 3급으로 까지 분류하여 나뉘어 지고 있습니다.

 

분류

 

 

1급 - 지능지수가 34 이하이며 일상생활과 사회생활 모든것이 되지 않으며 , 완전하게 도움과 감독이 필요한 상태일 때를 말합니다.

 

2급 - 35 ~ 49 로 훈련은 가능하지만 다른 사람의 손길은 필요하고 , 단순하게 반복적인 일을 시켰을 때는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정도가 됩니다. 

 

3급 - 50 ~70 지식을 습득하는 속도가 현저히 느리긴 하지만 꾸준하게 입력을 하게되면  도움이 되고 꾸준히 하게 되면 사회생활도 가능하고 혼자서 일상생활도 충분히 가능한 정도가 됩니다. 

특징

 

전반적인 모든 장애의 특징으로는 정신발육자체가 덜되어 있기 떄문에 자신이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또한 언어를 동반하여 의사소통에 있어서 단어가 빨리 빨리 떠오르지 않기 때문에 어려워 하고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문제점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영향이 많이 미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스스로 무언가를 통제하거나 , 판단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생활에 있어서 더욱 어려움을 격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적장애와 자폐의 차이점

 

 

두가지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가장 큰 툴로 생각하여 보자면 지적의 경우에는 인지나 사회성에 가장 큰 문제가 두드러 지게 나타나게 되며 자폐의 경우에는 본인의 감정 , 교류 ,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타인과의 시선 눈맟춤 등의 관계형성에서 가장 크게 어려움을 느끼는데 문제 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폐의 경우에는 1급이라도 지능이 70 이하 이기는 하나 기능이나 능력이 부족하여 도움 없이는 생활을 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