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뺄 때 가장 기다리는 날이 이날이 아닐까 라는 생각듭니다. 바로 다이어트 치팅데이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근데 과연 올바르게 하고 계신가요? 원래대로 돌아가게 먹고 계신건 아닌가요?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치팅데이 뜻
원래 영어를 막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번만큼은 한번 써보겠습니다. cheat (속이다) 라는 뜻에 유래된 말로 우리의 몸을 속이는 날을 말하는 것입니다.
잉? 이게 무슨 말인 것일까요?
우리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일주일이나 이주일 동안 열심히 적게 먹고 운동하면서 살이라는 것 즉 체지방을 분해시키려고 노력을 합니다. 왜 이런말이 나온 것 일 까요?
신진대사를 알아야합니다
신진대사라고 하는 것은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말하며 , 장기가 움직이는 것 부터해서 뇌가 활성화 되는 것 감각 , 소화 , 혈액순환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하는데 있어서 쓰이는 열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적게 먹게 되면 신진대사가 떨어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운동을 해도 음식이 작게 들어오기 때문에 몸에서 탄수화물과 지방을 분해하는데 쓰이는 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대사를 시키는 것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유지를 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아 이 사람의 몸은 이 기초대사량을 가져야 하는구나 하고 그것을 저장해버린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치팅데이 때 음식을 먹어주어 다시 활성화를 시켜줌으로 인해서 에너지를 쓰게 하여 열량을 높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다고 그날 과하게 과식을 하게되면 그날에 쓰이는 양보다 초과하게 되어 지방으로 저장을 하게 되고 일주일 동안 열심히 빼왔던 것이 꽝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감소
이 뿐만 아니라 먹고 싶은 음식을 먹지 못하면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코르티졸이라는 호르몬의 수치가 높아지게 되는 이것이 높아지게 되면 식욕이 더욱 왕성해지게 되고 몸에 지방을 더욱 저장을 하려고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더 살이 잘 빠진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 여기서 나오는 말입니다.
주의점
치팅데이라고 해서 갑자기 기름진 음식이나 맵고 , 짜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갑자기 급체를 하거나 , 급성 위염을 앓을 수 있고 과식을 해서는 절대 안되며 영양 잡힌 식단을 평소에 먹던 음식에서 먹고 싶었던 음식을 양을 조금 늘려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날 하루를 많이 먹는 것 보다는 한끼를 시간을 오래두고 꼭꼭 씹어서 섭취를 해주는 것이 더 분해를 하는데 도움이 되며 야식으로는 절대 섭취해서는 안되고 먹고 난 후 바로 운동을 하기 보다는 1시간이나 2시간 후에 운동을 평소와 똑같이 해주는 것이 다음날 컨디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