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비타민 B12 효능과 많은 음식은?

요새 많이 들리는 것 중에  하나가 비타민 b12 효능에 대해서 들어봤냐? 라는 말입니다. 대체 어떤 좋은게 있길래 한번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음식에는 많이 들어 있는지 까지 알아봅시다.

부족증상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인 빈혈과 , 기억력 문제 , 피로 , 식욕저하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 또한 신경계적인 문제가 나타나면서 통증이나 부종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게되면서 평소에 자주 앓지 안던 두통에 자주 시달리거나 밤에 짜게 먹고 자고 일어나지 않아도 다리나 손 , 얼굴에 부종이 심하다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일을 하면서 팔 다리가 자주 저리고 건조한 날씨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피부 표면이 거칠거칠 하다면 의심을 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정도에 따라서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 독소가 있거나 , 심하면 식욕부진 까지 나타나면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아래의 음식들을 섭취하여 꾸준히 관리해주시길 바랍니다.

비타민 B12 효능

 

 

비타민 b12는 8개중에서 수용성 중 하나로 코발라민이라고 불리며 우리 몸에 관여 하는 모든 세포에 중요한 대사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신경세포와 DNA 라는 것을 합성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핵산의 합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 조혈작용이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과 지방의 분해를 시켜서 에너지를 만들어 내고 그 에너지를 이용하여 다시 소화계와 신경계가 돌아가게끔 유지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DNA를 합성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적혈구가 제대로 생성이 되도록 하며 빈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음식

자른 나무 위에 자른 조개를 조리하여 맛있게 요리함두툼한 살코기


철분섭취를 많이 해야만 빈혈을 예방 할 수 있다고 생각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비타민 B12 많은 음식만 섭취를 해주어도 악성 빈혈이나 가벼운 것도 예방을 해줄 수 있습니
다.

동물성 식품에 주로 많이 포함이 되어 있으며 평소에 음식을 골고루 섭취를 하는 경우라면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되지만 채식주의자라면 아래의 우유라도 챙겨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우유

 

우유 뿐만 아니라 치즈나 유제품 대부분에 포함이 되어 있으며 채식을 드시는 분들에게도 충분하게 섭취를 하여도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2. 생선

 

연어에 특히나 많이 포함이 되어 있으며 , 고등어 처럼 등푸른 생선에 특히나 함량이 높게 되어 있습니다.

3. 육류

 

위에서 말했듯이 동물성 식품에 주로 포함이 많이 되어 있으며 육류중에서도 지방이 높은 고기 보다는 붉은색이 많이 보이는 고기를 섭취해주는 것이 더 높게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4. 조개 , 굴

 

어패류에 특히나 아연이나 철분도 , 칼슘도 많이 포함이 되어 있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며 많이 먹으며 ,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적혈구 형성을 더 빠르게 시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