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요산 수치 낮추는 법 , 왜 높은 걸까?

병원을 갔는데 요산 수치가 높습니다 . 낮추기 위해서 노력하셔야 할 꺼 같아요 하고 하여서 잉? 그게 뭐지 ? 하면서 높으면 뭐가 문제가 생기지 라는 생각에 어떻게 하면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을 까? 궁금하시다면 한번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먼저 요산이란?

세포는 수명을 다하게 되면 핵산이 되어서 유리란 형체가 된 상태로 퓨린이라는 물질이 되어서 간으로 가서 대사되어 콩팥을 지나서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이유

하지만 통풍의 원인이 되는 이 요산은 지속적으로 많아지는데 제대로 배출이 되지 못하면서 축적이 되어지고 그러면서 쌓이게 되면서 수치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앞에서 말한 퓨린이라는 물질이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도 수치는 올라가게 되는데  간이나 콩팥 등푸른 생선, 멸치등에 많이 있어서 근래 많이 먹었거나, 백혈병에 걸린 분들이 면역세포가 무너지게 되면서도 일어나게 되며 심한 변비를 가지고 있게 되었을 때 신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노페물 배설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 범위

정상인의 경우에는 혈액 100ml 중에 수치가 6mg 정도 함유를 하게 되는데 이 수치가 통풍 환자의 경우는 10mg 이상이며 경계의 경우는 8mg 이라고 합니다.

 

요산 수치 낮추는 법

만약 일시적으로 수치가 높아진 것이라면 3주 뒤에 다시 피검사를 했을 때 수치가 낮아진다면 음식으로 인해 원인으로 괜찮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관리가 필요하게 되는데 가장 먼저 주의를 해야 할 것은 퓨린이 적은 음식을 먹어서 식단을 조절해야합니다.

아까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음식에 들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내장탕이나 등푸른 생선 , 멸치 등의 퓨린이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 음식은 피하고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분이 많이 않은 과일을 섭취해야하고 설탕이나 물엿 , 탄산음료 , 과일주스등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만이시라면 운동을 통해서 요산 합성이 과하게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어야 하며 과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으로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 부터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물을 2L 이상 마시면서 배출이 제대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하며 운동 후에도 땀을 많이 흘렸더라면 수분보충은 필수로 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