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 맞기 전도 체크하기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맞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추석전에는 1차 접종자를 70%는 완료 된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는 만큼 점차 늘어나면서 맞고 난 후에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흔하게 발생하는 이상반응은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거 같아서 이렇게 준비 해봤습니다 .

이상반응 증상


일단 부작용이 아닌 몸에서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증상이라고 하며 이 것이 사람마다 차이가 크고 적고 젊은 사람일 수록 더 크게 아프다고 말을 하죠.


일단 흔하게 생기는 통증으로는 맞은 팔에 근육통과 더불어 붓기가 생길 수 있으며 38도 이상의 발열과 피로감 , 두통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증상은 이틀 즉 48시간 이내에 없어지면서 일상생활을 아무문제 없이 가능하죠 . 그렇지만 드물게 2일 3일동안 반응이 없다가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는 나의 몸상태를 제대로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자 그렇다면 위에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주의사항에 대해서 볼까요?

먼저 주사를 맞고 난 후 아무리 바쁘더라고 15분 이상은 병원에서 앉아서 휴식을 취한 뒤 이상반응을 보고 집에 가서 3시간에서 4시간 정도는 지속적으로 발열과 몸 상태를 체크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고강도 운동이나 음주, 목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하루에서 이틀정도는 샤워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한달 정도는 지속적으로 몸에 크게 변화가 있는지 체크를 해보아야합니다.


접종 부위에 붓기가 있을 시에는 차가운 수건을 이용하거나 얼음팩을 활용하여 붓기를 제거해주고 두통이 심한 경우에는 아세트아미노노펜 계열의 진통제만 복용하여 완화시켜줍니다.

만약 39도 이상의 열이 지속적으로 계속 되거나 알레르기 반응처럼 몸이 가렵고 호흡곤란이 일어난다면 즉시 응급실로 방문하여 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은 무엇일까요?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면 아무리 예약을 하였다 하더라도 맞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의사와 상담하에 다른 날에 맞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또한 미리 겁을 먹고 아프지 않으려고 진통제를 복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되면 면역이 형성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절대 맞기 전에 복용을 해서는 안되며 맞고 나서도 통증이 생길 시에만 복용합니다.

나에게 나타나는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검진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