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숙취 해소법과 좋은 음식

숙취 해소법과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숙취라고 하는 것은 전날 과음해서 다음날까지 지속되는 안좋은 느낌을 말하는데 어지럽거나 메스꺼움, 판단능력이 제대로 스지 않거나 , 직업능률이 떨어지고 심하면 구토나 두통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알콜이 우리 몸속에 들어와서 분해를 하게될때 아세트알데하이드 라는 성분이 나와 분해를 시키게 되는데 이 성분이 숙취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우리가 '아 아직 술이 깨지 않는거 같아' '아직 술이 몸속에 남아있는거 같아' 한다면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몸 속에 남아 있다는 이야기이죠.


이 성분은 몸 속에 있을때 까지 신경을 자극 시키기 때문에 빨리 빼네 주는 것이 숙취 해소법에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데 ,성인의 경우에는 소주 한병을 섭취하면 이를 완전히 분해시키는데 약 10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알콜을 분해하는 알콜대사능력은 다르기 때문에 누구는 술을 많이 마셔도 숙취가 오게 되는 것이고 누구는 한두잔만 마셔도 숙취가 심하게 오게 되는 것입니다.

숙취시 올바르지 않는 해소법


숙취가 일어나 속이 울렁울렁 거릴때 억지로 손을 넣어서 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으며 , 억지로 위액과 음식물을 빼내는 행동이기때문에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그리고 술을 먹고 바로 알딸딸하니 취하기도 취하고 피곤함에 바로 잠들기 마련이지만 이 역시 알콜과 위산 역류로 인해서 식도나 다음날 구토를 더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술을 먹고 다음날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다며 두통약을 복용하게 되는데 이는 간의 손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절대 하시면 안되는 행동입니다.

해장을 한다 하며 라면과 해장국등 얼큰하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찾기 마련인데요. 이런 음식을 찾는 이유는 매운게 몸 속에 들어 오기 때문에 속에 열이 나면서 몸이 개운해진다고 느껴져서 많이 찾는 해장법이기도 하죠.

하지만 이는 위 점막이 약해져있는 상태에서 위를 자극하게 되고 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 자극적이고 붉은 국물 보다는 맑은 북어국이나 황태국 등으로 속을 달래주시는게 좋은 방법 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정신을 깨운다고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몸에 탈수를 일으키기 때문에 숙취가 일어나면 수분보충이 중요한데 이런 경우에는 탈수를 더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숙취가 더욱 지속 될 수도 있습니다.


숙취 해소법


1) 숙취 해소법중 가장 좋은 방법은 푹 자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세트알데하이드 라는 성분을 분해 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하게 잠을 자야 속쓰림이 어느 정도 줄어 들고 ,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면 아세트알데하이드 라는 성분이 몸에 남아 있는 채로 잠에서 깨면 숙취가 남아 있게 되는 것이죠.


2) 물 마시기
술을 마실때 물과 함께 마시면 숙취가 덜하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거 같아요. 이와 마찬가지로 물을 마셔주는것이 숙취 해소법에 도움이 되는데 그 이유는 몸속에 있던 알콜 성분이 빨리 분해 되게 되고 탈수증이 일어나지 않아서 몸에 힘이 빠지거나 어지러움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온음료 포카리등을 먹는 경우도 몸에 부족했던 전해질을 채워 줄 수 있기때문에 빠르게 회복하고 싶다면 이온음료를 드시는 것도 좋은 숙취해소법입니다.

3) 숙취해소 음료
숙취해소음료는 숙취가 생긴 다음날 보다는 술을 마시기 전날에 먹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간이 일을 하려면 아미노산이라는 성분이 있어야 하는데 숙취해소 음료에는 이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료가 많이 때문에 간을 보호해주고 알콜을 빠르게 분해시켜주는 것입니다.

4) 밥먹기
머리가 아프고 토를 할꺼 같다고해서 밥을 먹지 않고 그냥 출근을 하거나 잠을 자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더 위를 비게 만들면서 위산 분비를 강하게 만들어 밥을 먹어서 다시 위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게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먼저 바나나에는 칼륨이라는 성분이 바나나에 많은데 몸 속에 있던 노폐물을 밖으로 빼내주면서 에너지 대사와 기능에 활성화를 해주는 성분이라 몸 속에 알콜을 빠르게 분해시킬 수 있습니다.

술을 과하게 마시게 되면 몸속에 칼륨이 다량 배출되는데 바나나를 먹게 되면 칼륨을보충해주게 되면서 두통과 어지러움을 줄여 줄 수 있는 것이죠.



해장국은 많이 찾아서 먹는 숙취해소 음식일꺼 같은데 콩나물 국이나 북엇국의 경우에는 먼저 콩나물에는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알콜 분해를 촉진해주는 성분이 나와 빠르게 알콜 분해를 시켜준다고합니다.

또한 북엇국에 든 북어는 글루타싸이온이나 아세트알데하이드에로 인해서 몸에 불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술을 마실때나 마시고 나서 다음날 초코우유, 꿀물 등 달달한 음료를 마시고 자면 숙취해소에 좋은데요 . 이 이유는 당분이 몸속에 있는 혈당을 올려주면서 알콜의 분해를 빠르게 도와주기 때문에 당분이 있는 음식을 먹고 자고 일어나면 두통과 개운함이 한결 나아지게 되는 것이죠.


음주를 하고 난 후에는 적어도 3일 정도는 간이 쉬기 위해서 술을 마시는 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피로나 숙취를 줄이는데 좋은 방법 입니다.

이상 숙취 해소법과 좋은 음식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