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늘이 돋는 이유는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피로가 가득한 요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가장 먼저 반응이 보이는 것이 우리의 혀인 혓바늘인데요. 혓바늘이 생기는 정확한 이유는 입안에 침이 부족하여 생기는 원인이 제일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침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가 면역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가장 크며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혀는 심장다음으로 혈액이 많이 필요한 부위라는 걸 아시나요? 그만큼 혀는 우리 몸에 안좋은 영향이 오거나 몸이 좋지 못하게 되면 바로 반응이 오는 부위로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야근이나 피로감이 지속되는 경우에 혀가 따갑고 불편하다면 혓바늘이 난 걸로 볼 수 있습니다.
혓바늘은 혀 표면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으로 흰색이나 움푹 패인 듯하게 궤양처럼 생긴 것을 말하며 구내염의 하나로 혀를 바늘로 쿡쿡 찌르는거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해서 혓바늘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게 되면 혈관이 순간적으로 수축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침샘으로 혈액공급이 방해받게 되면서 입안이 마르고 건조해지게 되면서 바이러스나 세균에 노출되기 쉬운 상태가 되면서 혓바늘이 돋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소 중 비타민C 의 경우에는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혓바늘이 나기가 쉽습니다.
혓바늘 없애는 방법
혓바늘을 없애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방법으로는 휴식입니다. 혓바늘이 돋는 가장 큰 이유가 피로나 과로 스트레스기 때문에 그 원인이 되는 것 부터 제거를 해줘야 혓바늘이 없어지기 쉬우며 면역력을 회복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침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고 면역력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비타민이 부족하여 생길 수가 있는데 데 과일이나 채소 섭취가 빠르게 필요하다면 비타민 영양제를 섭취하여 혓바늘을 없앨 수 있습니다.
혓바늘 치료법 / 약
보통 1~2주가 지나면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기 때문에 병원을 가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 받아서 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약국에서는 알보칠이나 오라메디등을 면봉에 찍어서 혓바늘이 난 부위에 발라주어 치료하거나 통증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증상이 2주가 지나도 낫지 않는다면 또다른 구강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며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혓바늘에 좋은 음식
우유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우유를 마시게 되면 입안의 점막 저항력을 높여주면서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면서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너무 뜨겁거나 데워서 마시는 것보단는 찬 우유를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연근의 경우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염증을 없애주고 소염 작용에 효과적인데 혓바늘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고 구강점막에 세포를 강하게 만들어 주면서 입안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가지는 입안의 염증이나 혓바늘이 돋았을 때 먹게되면 가지가 찬 성질의 음식으로 입 안의 염증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조리를 하여 부드럽게 먹거나 즙을 내서 염증 부위에 발라주어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력이 떨어져 혓바늘이 난 것에 도움이 되며 루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꿀의 경우에는 입술이 헐거나 할때 입에 꿀을 바르신 적이 있나요? 꿀은 비타민B1,B2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염증을 완화시키고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살균 능력도 있어서 혓바늘이 난 자리에 발라주게 되면 염증이 빠르게 가라 않는다고 합니다.
이상 혓바늘이 돋는 이유와 좋은 음식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건강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