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빈혈에 좋은 음식 이거면 충분해요

먼저 빈혈이란 적혈구의 크기, 수, 용적 , 헤모글로빈 농도 등이 낮아지게 되면서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하며 빈혈을 제대로 알기위해서는 혈액이 어떻게 구성 되어 있는지를 먼저 아는게 좋습니다.




혈액 - 소화관에서 흡수된 영양소와 폐에서 흡수된 산소를 각 조직으로 운반하고 노폐물을 각 조직으로 부터 배설 기관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면서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 혈액량은 전체 체중의 5~6% 입니다 . EX) 50kg 혈액량 약 3L


적혈구 - 가운데가 패인 원반 모양을 한 세포모양으로 혈구 표면 면적이 넓어서 가스교환의 효율을 높여주고 , 삼투압에 대한 변화나 외부 충격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게 하며 , 적혈구 막에 유연성을 주어 좁은 모세혈관등도 쉽게 통과할 수 있게 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이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헤모글로빈이 약 1/3 정도 차지하고 있고 그 외에 당, 효소 , 단백질 , 전해질 , 비타민 등도 함께 함유 되어 있습니다. 적혈구는 혈류 속에서 약 120일 동안 살아 있다가 간 , 비장 , 임파절 등에 가서 배설된다고 합니다.

적혈구에서 대부분의 산소를 운반하는 물질은 철이온을 가진 헤모글로빈이라는 혈색소인데 , 혈액 내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거나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의 농도가 낮아지게 되면 혈액의 산소 운반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빈혈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혈액과 수분과의 관계, 수분섭취의 중요성?


1. 수분은 세포의 필수적인 구조물질이며 모든 생명체의 기본적 구성요소
2. 수분은 척수와 뇌와 같은 주요 신체조직을 보호
3. 수분은 체내에서 산소, 영양소, 호르몬과 다른 복합 물질들을 세포로 이동하는 주요 운반 경로이며 또한 배출을 위해 세포로부터 폐나 신장과 같은 다른 기관으로 대사산물을 이동하는 혈액의 주요 성분
4. 수분은 감각 기능을 적절히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다. 듣기 파장은 귀 내부의 용액에 의해 전달되며, 눈의 용액은 적당한 시력을 위한 명암 반응에 관여하고, 맛과 냄새 감각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수분 안에서 용해되어야 한다.
5. 수분은 체온조절 역할
6. 수분은 운동 전과 운동 중에 보충하는 것이 신체의 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몇 안되는 물질로 운동 중 수분섭취가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빈혈 수치

빈혈검사는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 수치를 체크하게 되며 정상빈혈수치로는
성인 남자 : 13g/dl
성인 여자 : 12g/dl
임산부 : 11g/dl
신생아 : 10g/dl
1~12세(어린이) :11.5g/dl
입니다.

빈혈 증상


피로가 대표적인데 그 밖의 다른 증상들로는 쇠약감, 창백한 피부, 빠르거나 불규칙적인 심장박동, 숨이 참, 가슴 통증, 어지러움, 인지능력 장애, 팔다리의 저린 감각이나 차가움, 두통이 있으며 초기 빈혈은 매우 경증이여서 발견되지 않을 수 있지만 상황이 악화되면서 빈혈의 증후와 증상은 더욱 다양하고 빈번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빈혈 원인


1) 출혈

2) 용혈성
적혈구가 120일을 살지 못하고 빠른 속도로 파괴되고 골수가 적혈구를 제대로 보충할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3) 재생 불량성
골수에 장애가 생겨 적혈구 뿐만 아니라 백혈구 혈소판 등이 잘 만들어지지 않지지 않습니다.


4) 철 결핍성
식사로부터의 철 섭취량 부족, 위 절제, 무산증, 흡수불량증후군 등으로 철의 흡수장애에 의함. 성장, 임신, 수유, 월경 등에 의한 체내 수요량의 증가에 의해 빈혈이 생기는 것으로 손톱모양이 갈라지며 , 구강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 산소부족으로 인해 권태감이나 피로 , 호흡곤란, 창백한 안색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5) 엽산결핍으로 인한 거대적 아구성
불량한 식사, 알코올 중독, 혈액투석, 장 절제술, 지방변증으로 인해 엽산의 흡수가 감소되거나, 경구피임약 복용, 임신, 유아, 신생물 질환(암)으로 인한 요구량이 증가하는데 섭취가 따르지 못하거나 대사장애로 많이 생겨나며, 알코올 중독자중에서 엽산결핍증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거대적 아구성 빈혈증상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거대적 아구는 엽산이 결핍되어 적혈구 분열에 관계하는 DNA합성이 제대로 이루지지 않아 적혈구 분화가 일어나지 못해 크기만 큰 적아구가 생기는 것입니다. 적아구는 막이 얇고 쉽게 터져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피곤, 호흡곤란, 설사, 기억력 감퇴, 식욕상실,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6)비타민B12 결핍으로 인한 거대적 아구성
위 점막의 쪼그라듬에 의해 위액분비장애가 일어나거나, 위 절제로 인해서 위액분비저하 때문에 비타민B12의 흡수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것이며, 증상은 거대적 아구성 빈혈 증상과 같습니다.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비타민C는 150-200mg, 엽산은 400-450mg, 엽산이 부족하면 비타민C는 150-200mg, 비타민 B12는 40-50mg, 엽산은 450-500mg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7) 비타민 E 결핍
비타민 E가 부족하면 항산화 작용이 약해져 적혈구 세포막을 구성하고 있는 다불포화지방산의 과산화로 인해 유리기 생성이 많아져 적혈구막을 손상시켜 용혈(파괴)이 늘어난다고 합니다.유아들은 불포화지방산과 철분이 풍부한 조제분유를 먹였을 때 철분이 산화제로 작용하여 블포화지방산이 과산화되면서 적혈구를 제대로 보충해주지 못하는 용혈성 빈혈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8)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빈혈
과도한 운동은 혈관에 스트레스를 주어 혈액의 적혈구가 파괴되기 쉽습니다. 운동선수들은 땀으로 철분을 많이 손실하고 강한 훈련 시에 혈액의 부피가 증가되면서 일시적으로 희석현상이 일어나게 되면서 빈혈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각증상 없이 피곤, 허약 등 철 결핍과 유사한 증세를 보이고, 시간이 지나서 만성 복통, 관절통, 무기력 등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 치료



빈혈은 치료가 되는 질환이지만 치료가 된 후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적혈구가 정상으로 회복되는 데에는 수주에서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으며, 빈혈의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보충제 섭취나 주사를 통한 치료가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골수 이식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리가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영양 보조제 섭취와 식이 보조 요법이 있는데 흔히 우리가 겪는 빈혈은 체내 비타민이나 철분이 부족하여 유발되기 때문에 이런 비타민이나 철분 부족의 치료는 섭취하는 음식을 바꾸고 비타민이나 철분 보조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것 으로는 닭고기, 칠면조, 돼지고기, 생선과 조개류가 있고, 육류-특히 쇠고기와 쇠간 같은 붉은 고기-등에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인체의 철분 흡수를 돕기 때문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 키위, 망고, 양배추, 감자, 시금치등 도 먹으면 좋습니다.


비타민 B12가 낮으면 악성빈혈 이라고 불리는 빈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악성빈혈은 우리 몸이 비타민 B12를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하므로, 예방차원에서 육류(쇠고기, 쇠간, 가금류, 생선, 조개), 달걀과 유제품(우유, 요거트, 치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 은 임산부에게 빈혈을 예방하고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성분인데 엽산을 공급해 주는 좋은 음식에는 녹색채소, 달걀, 바나나, 쇠간 등이 있습니다.

빈혈에 좋기는 하나 주의 해야 하는 음식


녹색채소와 해조류는 철 함량은 많으나 수산과 섬유소가 많아 흡수율이 좋지 않으며, 건포도,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에도 많이 들어있으나 지방함량이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