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체정보

회전근개파열원인과예방법


1. 회전근개란?


회전근개는 네 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진 서로 연결된 건 집합체이며 전방에 견갑하건, 상방에 극상건, 후방에 극하건과 소원형건으로 구성되며, 견갑하건은 강력한 내회전운동을 관여하고 후방의 극하건과 소원형건은 외회전운동에 관여하며 상방의 극상건은 외전운동에 관여하게 되는데 상방에 있는 극상건이 가장 어깨를 지지하고 잡아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회전근개 질환의 원인

 

 


회전근개 질환의 병인은 1)기계적인 마모2)퇴행성에 의해 발생3)허혈성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수 있으나 어느 하나로 단정적인 원인으로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복합적인 작용으로 병이 진행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특히 해부학적으로 견봉이라고 불리는 부분의 모양이 갈고리형태에 가까울수록 회전근개 질환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회전근개 질환의 임상적 단계

제1단계: 회전근개의 부종및 출혈이 발생한 단계로서 보존적 치료가 가능한 가역성단계

제2단계: 회전근개의 섬유화및 힘줄염단계

제3단계: 회전근개에 실제로 파열이 발생하는 단계로서 수술적 치료가 요구되는 단계

이 분류는 병리학적 변화에 따라 구분하여 실제 임상에는 적용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서 최근에는 파열유무로, 회전근개 충돌증후군과 회전근개 부분파열 및 완전파열로 구분하여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4. 회전근개 질환의 대표적 증상 : 어떻게 회전근개 질환을 알수있는가?


40세이상 장년층의 환자가 수개월간 지속된 어깨통증으로 병원을 방문하였다면 우선 이 통증의 원인이 경추부 질환에 의한것인지, 아니면 어깨의 병변에 의해서 아픈것인지 구별해야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때 회전근개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회전근개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


   1. 팔을 머리 위로 들 때 통증이 느껴진다.

   2. 손과 팔이 등 뒤로 잘 돌아가지 않는다.

   3. 옷을 입거나, 머리를 빗거나, 목욕할 때 어깨 통증이 느껴진다.

   4. 낮보다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진다.

   5. 팔을 움직일 때 어깨 속에서 걸리는 듯한 소리가 난다.


5. 회전근개 질환의 진단


회전근개 질환은 상세한 병력과 이학적 검사로 병변의 종류와 위치 정도를 파악할수 있기 때문에 검사가 진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볼수 있습니다. 핵자기 공명영상(MRI)이나 초음파등의 기기를 이용한 검사는 이학적 검사로 추정한 병변을 재확인할수 있고 누락된 병변을 찾아내어 치료의 방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진: 양측 견관절부주위 근육의 근위축, 부종을 관찰
-촉진: 견관절주위의 골성구조물의 촉진, 주변근육과 건의 압통을 확인
-관절가동범위 검사
-충돌증후검사및 통증유발검사
-근력검사
-불안정성검사
-단순 방사선사진, 자기공명영상, 초음파검사



6. 회전근개 질환의 치료

 


회전근개 질환의 치료는 약물요법, 온찜질, 신장운동, 근력강화운동등 일차적으로는 보존적 치료가 적용됩니다. 특히 초기 질환의 경우 회전근개에 부종이나 울혈등의 염증소견을 보이는경우가 많으므로 소염제등의 약물요법이 도움이되고, 근력강화운동을 지속하여 근력을 보존해주는것이 중요하다. 급성통증의 경우 견관절부에 주사요법을 시행하는것이 통증완화에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비수술적 치료로 충분히 치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견관절 통증이 남는다거나 근력의 약화가 동반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모든 환자가 수술대상이 되는것은 아니지만 환자의 연령, 파열의 범위등에 따라서 최근 어깨관절경을 이용한 견봉성형술과 더불어 파열된 회전근개를 봉합해주는 수술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술후 즉시 수동적 어깨관절운동을 시작하여 수술후 6주이후부터 스스로 움직여 운동하는 능동적 운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7.회전근개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


회전근개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 운동 전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초기에 부분파열이나 파열이 심하지 않을 때 재활치료를 하게 되면 실제로 다친 근육이라할지라도 강화시키게 되므로 초기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팔을 위로 높이 들고 단순 반복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회전근개 파열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런 경우 50분 일하고 10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한손으로만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교대로 사용하여 어깨 근육 전체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