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명절 소화가 안되는 이유 , 소화 잘되는 음식

728x90

명절 소화가 안되는 이유가 특히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음으로 인해서 나타나기 쉬우며 그럴때는 어떤 잘되는 음식을 먹어야 괜찮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가 안되는 이유

 

 

명절에는 특히나 가족들이 많이 모이며 제사 음식의 경우 모두 튀긴 것들이 많기 때문에 더부룩하게 만드는 음식들로만 가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나 안될 수 있으나 이 외에도 다른 질환들이 생김으로 인해서 잘 안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위염

가장 먼저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위염으로 이럴 때는 급성위염일 가능성이 높으며 , 속이 더부룩 함을 넘어서서 두통과 함께 명치가 답답하고 , 심하게는 구토증상까지 나타나는 경우에는 응급실에 가서 수액을 맞거나 , 음식을 먹는 것을 멈추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스

이유가 안될꺼라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명절에는 불편한 소리를 많이 듣는 때 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태에서 먹게되면서 혈관이 제대로 펌프질이 되어야 하는데 계속 과하게 바운스 하듯이 뛰면서 원래는 안정적인 상태로 있어야 제대로 내려가게 되는데 그렇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좋은 소리를 들으며 먹고 있다기 보다는 과감히 먹지않거나 ,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피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약복용

진통제를 먹는 경우에도 소화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두통이나 멀미로 인해 약을 드신 경우에는 두통으로 인해 두통약보다는 멀미약을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수면부족

아무래도 명절에는 다함께 웃고 놀다보면은 수면을 제대로 취할 수 없게 되면서 이로 인해 다음날 속이 더부룩하면서 체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되면 계속 몸은 심장을 뛰게 만들면서 , 몸이 교감신경이 활발하게 작용을 하고 있는 상태로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는 것 또한 위가 편안해지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소화 잘되는 음식

이처럼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매실

가장 대표적으로 소화가 안될 때 매실 액기스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고도 하죠 . 그렇듯 매실에는 피크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하는 성분을 막아주고 , 몸에 바이러스가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만약 위산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힘든 경우에는 매실에 들어 있는 성분이 위산을 조절하여 만들어 내면서 소화를 더 잘 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빈속에는 절대 먹지 않아야 하며 , 과하게 위산이 분비가 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2. 생강

생강차 한잔을 따뜻하게 마셔주는 경우에는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성분을 자극하여 , 분비하고 ,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면서 구역감이나 , 구토 , 설사등에 효과적이며 옛날에는 약물로도 쓰였다고 합니다.

 

또한 몸에 열을 내면서 감기 환자에게도 좋으며 , 몸 속에 있는 나쁜 균을 제거해줌으로써도 도움이 됩니다.

 

 

3. 생선

속이 불편하다고 하여 죽만 먹는 경우에는 몸에 단백질이 떨어지면서 근육활동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 흰살생선을 드시는게 지방이 적게 들어 있어 부드럽게 씹히면서 도움이 됩니다.

 

 

죽의 경우에도 소고기죽이나 , 다른 등푸른 생선이 들은 것의 경우에는 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 위막을 더 자극을 주어 안좋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감자

소화가 잘 안된다고 하여 , 채소를 먹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로는 채소는 더 분해를 잘 못하면서 더 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는 채소류 보다는 감자나 , 바나나등을 먹는 것이 위보호와 , 부담도 덜가게 됩니다.

 

즐거운 날에 소화가 되지 않아 고생을 하면 안되겠죠 .  기름진 음식의 경우에는 꼭꼭 씹어서 천천히 드시고 행복한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