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위에 안좋은 과일과 좋은 과일 6가지

728x90

산도가 높은 과일을 먹는 경우에는 위에 부담을 주면서 위산을 더욱 많이 분비하게 만들어 위염이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점막에 상처를 줄 수 있는 과일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과일 

 

1. 사과

먼저 위에 좋은 과일을 말해보자면 사과의 경우 아침에 먹느냐 밤에 먹느냐에 따라 좋은 과일이 될수도 있고 안좋은 과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아침이나 낮에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원래 펙틴이라는 성분이 사과에 많이 들어 있어서 위 점막이 튼튼해지도록 해주면서 소화를 원활하게 잘 되게 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 공복이나 , 밤 늦게 먹게 되면 위산이 과하게 분비가 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토마토

토마토의 경우 아침에 위를 보호해주기 위해서도 먹는 것으로 염증이나 위궤양에 좋으며 , 꿀을 함께 넣어서 먹는 경우 더 극대화된 효과를 가지고 점막을 탄탄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배

배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고 , 비타민 B 가 많이 들어 있으며 , 수분감이 높아서 장기를 보호해주고 염증이 있을 때 개선을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위에 좋은 과일은 공복에 먹을 경우나 , 과하게 섭취시 위에 안좋은 과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과일의 경우에는 공복에 먹는 것을 절대 추전하지 않습니다. 

 

위에 안좋은 과일 

 

1.  귤 

섬유질이 많으면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 위산이 다른 과일에 비해서 많이 분비되게 하는 역할을 하면서 위산 억제제를 드시고 있는 분의 경우에는 먹지 않아야 하며 , 조금이라도 속이 더부룩 하거나 , 가슴통증으로 타들어 가는 느낌이 있다면 귤이나 레몬등 신맛이 강한 것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2. 레몬

귤과 같은 이유로 비타민C는 매우 함량이 높지만 , 신맛의 정도가 매우 높아서 공복에 특히나 먹어서는 안되며 , 원래 위장이 약한 분들의 경우에는 곁들어서 먹는거 외에는 생으로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3. 감

감의 심지부분이 변비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 그 외에도 공복에 섭취하였을 때 위산이 덩어리가 지게 되면서 담석이 생길 위험을 높아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이는 위장운동에 영향을 주면서 , 위가 다른 음식으로 보호가 된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으며  , 공복에 감을 먹다가 소화가 안된다는 느낌이 들 때에는 공복에 먹지 않도록 해야하고 먹는다면 밥을 먹고 난 후 나 채소로 벽을 보호한 후 드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좋은 과일과 안좋은 과일을 나눠뒀지만 과일의 경우에는 공복에 드시면 뭐든 산도가 있기 때문에 공복에 많은 양의 과일을 드시는 것은 추전드리지 않는 걸 기억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728x90
  • 익명 2022.01.25 09:10

    비밀댓글입니다

  • 모란들꽃 2022.01.25 16:07 신고

    잘보고갑니다
    편한 오후 보내세요 ^^

  • @#$%&! 2022.01.25 16:12 신고

    위가 썩 좋지 못하여
    오늘의 글을 와닿는 부분이 많네요 ㅎㅎ
    그래도 괜찮은 과일이 있어 다행이네요 ㅋㅋ

  • 2022.02.15 20:21

    언젠가 다이어트 한다고 토마토와 바나나를 자주 먹던중 갑작스런 위통이 생겨 이유를 모르고 여러 번 고생하다가 겁이 나서 작정하고 검색해보니, 토마토, 바나나, 고구마 , 우유, 커피를 공복에 먹으면 위통이 발생한다는 내용이 나오더군요. 한밤 중에 잠들기 전에 갑자기 위통에 시달리는 고통은 잘못된 정보들을 믿고 자주 공복에 먹었었기에 이제는 조심하고 있답니다. 방심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