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변비에 좋은 음식 , 해결방법 7가지

대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몸 속에 수분이 부족하거나 기타 등등의 요인들로 인하여 변비가 걸리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 변비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변비가 걸리는 원인으로는 아주 다양하게 있지만 제일 주되게 원인은 대장이 원활하게 일을 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장이 왜 일을 안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종양이 있거나 , 협착 , 염증 뿐만 아니라 직장에 즉 항문에 문제가 생겨도 나타날 수 있으며 , 위나 몸 속에 수분이 부족하여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당뇨나 , 임신 , 운동 부족 , 채소 섭취 감소등 아주 다양하게 원인은 많기 때문에  원인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을 해야만 해결방법을 나에게 맞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변비 판단기준

제대로 누지 못한다고만 해서 무조건 맞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판단기준이 있게 되는데 ,  이는 횟수와 단단한 정도 , 모양으로 파악을 하는 것으로 착각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판단해야 합니다.

 

원래는 하루에 한번 내지 이틀에 한번은 누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 3일에서 4일이 넘어가게 되면 변비로 봅니다. 

또한 이 외에도 체중이 너무 급격하게 감소를 하거나 증가하고 , 피가 섞인 것이나 , 빈혈이 동반 된다면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3일 안에 누지만 단단하고 크기가 크고 누기 힘들다고 해서 맞다고 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럴 때 약을 먹으면 오히려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1. 물

우리가 가장 쉽게 구할 수 있으며 , 언제든 먹을 수 있는 것이 물이지만 의외로 사람들이 제일 먹기 힘든 것이 바로 물이라고 합니다. 

 

물을 하루에 2L만 마셔주는 습관을 가져도 많이 좋아지기 때문에 다른 음식을 챙겨 먹기 힘들다면 지금 즉시 차가운 물이 아닌 몸에 흡수가 잘되는 미지근한 물을 마셔줍시다. 

 

 

2. 고구마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 고구마에는 장을 활발하게 일을 하게 끔 해주며 , 특히나 줄기부분에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이 가스배출까지 도와주게 됩니다. 

 

 

3.아몬드

하루에 10알씩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 과하게 먹으면 설사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변비가 심하다고 하며 아몬드를 과하게 먹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하루에 10알씩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된다면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4. 푸룬

서양 자두를 말린 것으로 천연변비약으로도 불리는 것으로 그만큼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새콤한듯 단맛이 나면서 푸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갈아서 주스로도 많이 먹으며 , 생으로 건조하여 먹기도 합니다. 

 

또한 푸룬만  먹는 것이 아니라 더 극대화 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우유 200ml 와 함께 4알 정도 섭취를 하게 되었을 때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녹색채소

채소를 많이 먹으면 변비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듯이 채소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밥을 먹기 전에 섭취하면 위장도 보호가 되면서 당뇨가 있는 분들의 경우 변비가 잘 걸린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특히나 녹색채소를 먼저 드시면 좋습니다.

 

6. 사과

사과 속에는 장벽을 보호해줌과 더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 아침에 금사과라고 불리면서 아침에 요거트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바나나

바나나 속에도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음과 동시에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 운동을 지속적으로 시켜주게 됩니다. 또한 노란색 바나나보다는 갈색점이 많은 것이 더 면역력이나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오래두고 먹는 것이 아니라면 바나나를 고를 때 반점이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결방법

이렇듯 위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고 또 한가지는 운동을 하루에 30분 이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장이 일을 하지 않으면서 그대로 머물게 되고 , 변비라고 하여 약만 먹게 되면 능동적으로 일을 하는 것이 아닌 수동적으로만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정말 심할 때가 아니라면 변비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먹으면서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