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와 안좋은 음식 7가지

아침에는 위가 잠을 자는 동안 쉬고 있었기 때문에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게 좋습니다. 그럼 어떤 음식을 먹는게 하루종일 더 활력을 줄 수 있을 지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안좋은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알기 전에 아침을 왜 먹어야 하는지 부터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을 먹어야 하는 이유

아침을 먹으면 뇌를 깨운다 라는 말을 하는 것으로 이 말은 뇌가 잠을 자고 일어났기 때문에 아직 몽롱한 상태로 보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음식을 씹고 삼키고 위장이 일을 하기 시작하면서 에너지를 받게되면서 뇌가 활력을 받아 더 잠에서 깨게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의 경우에도 더욱 아침을 먹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아침을 굶게 되면 위가 공복인 상태가 더 길게 되고 그로 인해 더 당을 보충하기 위해 뇌에서 많은 것을 갈구하게 됩니다.

 

특히나 당뇨가 있는 분들의 경우에도 아침을 굶게 되면 인슐린이 떨어지게 되면서 혈당 조절이 안되며 만약 먹을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야채를 갈은 것이라도 먹어야 조금이라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1. 달걀

아침에 단백질을 보충하게 되면 근육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며 기초대사량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에너지가 손실이 되지 않도록 하고 피부와 , 뇌 , 면역력을 올려주는데 있어서 좋은 역할을 합니다.

 

 

2. 양배추

양배추의 경우에는 위를 보호하는데 있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비타민 U로 인해서 위장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아침에 빈속에 먹게 되면 다른 것을 먹을 때 부담이 덜 가게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도 좋으며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좋습니다.

 

 

3. 꿀

꿀의 경우에는 아침에도 좋고 자기 전에 먹어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 아침에 먹는 경우에는 뇌를 깨워주며 고혈압이 있는 분들의 경우 혈압을 조절해주고 , 피로회복을 해줍니다.

 

또한 자기 전의 경우에는 푹자게끔 도와주며 하루동안 쌓인 피로를 풀어주게 됩니다.

 

 

 

4.  요거트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특히나 먹으면 좋은 것으로 몸 중에서도 뱃살이 많다면 요거트를 아침에 먹는게 칼슘 보충을 해주면서 제지방을 유지시켜줍니다.

 

하지만 당이 높은 요거트가 아닌 플레인이 가장 좋습니다.

 

안좋은 음식

 

1. 소세지

아침부터 가공이 된 소세지나 햄 , 베이컨 등은 질산염이라는 것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아침부터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시리얼

아침에 시리얼로 간단하게 먹고 출근을 하거나 ,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지만 실제로는 설탕이 과하게 많기 때문에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고 피로도가 급격하게 올라가 실제로 몸에는 안좋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라리 당이 낮은 것을 먹거나 ,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먹는게 좋습니다.

 

 

3. 도넛

간단하게 빵이나 도넛을 먹는 분들이 있지만 이 또한 밀가루이기 때문에 위에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위가 더부룩해져 하루종일 불편해지게 됩니다.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하루의 시작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알고 활기찬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