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과 푸는 법은?

종아리 근육 통증이 오게 되면 다리가 끊어질 듯한 느낌이 오면서 많이 걷고 서있는 날에는 밤에 자다가 갑자기 종아리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을 알기전에 먼저 종아리는 두개의 근육이 붙어서 이루어져 있으며 비복근 , 가자미근이라고 불립니다.

이 두개의 근육은 아킬레스건과 연결되어 있어 발목을 많이 쓰거나 삠이 생겼을때도 같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많이 경험하는 통증은 근육이 뭉침현상이 나타나면서 쥐가 날 때 주로 일어나는데 쉽게 말을 하면 근육이 꽉 쪼이면서 땡땡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근육이 갑자기 무리한 일을 하게 되었을 때 근육피로가 생기면서 일어나는 것으로 보통 스트레칭을 해서 충분한 이완을 주지도 않은 채 운동을 하거나 , 등산 , 서있는 자세을 오래 유지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즉 ,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은

 

 

  1. 갑작스럽게 스트레칭도 없이 과한 운동을 하였을 때
  2. 땀을 많이 흘리면서 탈수 증상이 나타날때
  3. 정맥순환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을 때
  4. 따뜻한 온도에 있다가 차가운 온도로 넘어가면서 근육이 놀랐을 때
  5. 굽이 높은 신발이나 너무 낮은 신발을 신고 장시간 서있을 때
  6. 종아리 근육이 파열되었을 때

 

푸는 방법

종아리 근육 파열


하지만 근육 파열의 경우에는 피멍이 심하게 들면서 나타나기 때문에 멍이 들지 않고 뭉침이나 통증 저린 증상이 있다면 파열은 아니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파열이 일어나면 멍이 심하기 들면서 통증이 많이 나타나고 붓기가 함께 동반됩니다.

이때는 혼자서 해결 하는 것이 아닌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또 다른 자주 근육이 뭉치는 휴유증이 남지 않습니다.

정맥순환


정맥순환이 잘 일어나지 않아도 통증이 느껴지게 되는데 이때는 스트레칭이 효과적이면 림프 순환이 되도록 Y존을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고 종아리근육 끝부분과 아킬레스건 시작 부위인 부분을 지긋이 눌러줘도 순환이 일어나면서 통증도 사라지게 됩니다.

순환이 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과 마사지가 동반되는게 가장 효과적이며 마사지를 할 때는 맨살에 바로 하게 되면 피부가 자극받을 수 있으니 오일을 바르시거나 옷 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몸이 잘 붓도 종아리 통증을 자주 느껴 마사지볼을 이용하여 림프마사지를 자주하는데 하루에 10분만 투자한다면 분명 효과를 볼 수 있는거 같습니다.

스트레칭

 

 


운동을 할때는 꼭 오분정도는 근육이완를 시켜주는게 좋은데 그중 종아리와 어깨가 담이 잘오고 뭉침이 잘 오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팔을 앞으로 쭉 뻗어 위로 올려주는 동작이나 , 발목을 발등 쪽으로 당겨 다리 뒷쪽이 당김을 주는 스트레칭만 해주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너무 과하게 해서도 근육 뭉침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땡긴다 라는 느낌으로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증상이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운동을 하고나서 하루 정도 지난 후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 심하게 나타나는데 뭉쳐있는 느낌은 4일 정도 지속이 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점점 나아지게 됩니다.

근육통 푸는 법은 다시 무리하게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 아픈게 심한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 마시기

 

 

물을 하루에 2L 정도는 꼭 먹어줘야 하며 식이섬유도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빠르게 풀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근육경련이 오는 것은 다시 풀리게 하기 위해선 지속적으로 만져주는 방법과 스트레칭하는 방법 밖에 없기 때문에 오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항상 강조하고 있는 거 같은데 만약 서서 일을 하는 분이라면 꼭 중간 중간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하고 , 운동을 하기 전 후로 꼭 근육을 풀어주어야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신욕

 

 


목욕이나 반신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시켜주거나 따뜻하게 해주면서 뭉쳐있는 근긴장도를 이완시켜주면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육형 종아리


닭다리라고도 불리며 딱히 운동을 하지 않는데도 종아리가 큰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태어날 때부터 타고나는 경우도 있으며 , 걸음걸이의 문제로 생길 수 있습니다.

 

근육형 종아리의 경우에는 높은 신발을 신고 걷는 것은 더 알을 발달시키게 만들기 때문에 좋지 않으며 , 종아리를 늘릴 수 있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걸을 때 안쪽 종아리에 힘을 실어주면서 걷는 것이 아닌 다리 전체 엉덩이에 힘을 주고 걷는다라는 느낌으로 걸어야 더 커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