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턱관절 소리가 나는 이유는? 원인과 치료

신경이 거슬리게 턱관절 소리가 딱딱 나거나 끊어지는 소리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이며 원인과 어떻게 하면 치료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턱관절 소리 원인

 


턱관절 소리가 나는 이유는 보통 일상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말하고 씹는 과정에서 잘 일어나면서 심하면 얼굴형의 변화까지 나타나면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부위의 관절 이름은 측두하악관절이라고 불리며 하품을 할 때 턱이 빠지는 경우가 이 부위에 해당되며 귀를 중심으로 하여 관자놀이에 위치하는 관자뼈와 아래턱뼈 사이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하루동안 오징어 껌등을 많이 씹으면서 무리가 가면서 소리가 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관절의 경우도 근육으로 인해 붙어 있기 때문에 틀어지거나 근육 자체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안면비대칭이 오면서 더 딱딱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부정교합이 되면서 비대칭 , 그로 인해 구강과 비강이 올바르지 않고 틀어지게 되면서 비염이 심해지고 , 수면무호흡증 , 코콜이 까지 연결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될까요 ?

 

 

일시적인 문제의 경우는 삐끗하여 생길 수 있지만 만성적으로 턱관절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쎄게 무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자주 갈고 , 턱을 괴는 습관 턱 보톡스로 인해서 생기게 됩니다.

요근래의 경우에는 보톡스를 많이 맞으면서 턱 관절을 나아지게 하는 경우로 많이 맞기도 하지만 너무 과하게 맞으면서  씹기근육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서 틀어짐이 발생하고 통증까지 발생하는 부작용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얼굴근육들의 긴장이 높아지면서 관자근 까지 씹기근육에 포함되어 관자쪽까지 연결되어 두통을 유발하면서 얼굴 전체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는 집에서 나을꺼야 라고 생각하면 안되고 치과나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진찰을 받게 그에 맞는 올바른 치료를 해야합니다.

치료

 


가장 간단하게 하는 방법은 물리치료를 통해 틀어진 관절을 바로 맞추어 주고 근육을 단련 시키는 훈련 을 합니다 .

 

또한 턱관절 원인에 맞춰서 스플린트나 교정기를 맞추면서 이에 움직임이 최대한 덜가고 올바르게 맞물릴 수 있도록 합니다.

교정기도로 해결되지 않는 정도가 되면 턱관절 수술을 하면서 양약을 하는 경우에 더러 있습니다. 위 치료 방법을 하지 않기 위해선 턱관절 통증이 발생했을 때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게 끔하고 딱딱한 음식을 먹지 않으며 , 깨물근에 부드러운 마사지와 질긴 음식을 먹지 않으면서 자가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