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마른 비만의 원인 , 어떻게 해결할까?

마른 비만의 원인은 대체적으로 근육량은 현저히 적고 체지방만 많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보통 팔다리는 얇은데 배나 등에만 살이 많이 찌는 유형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마른 비만의 원인

 


마른 비만을 기준 하는 것은 단순히 몸무게가 아닌 허리둘레와 체치방이 어느정도 몸에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야합니다.


보통 남자의 경우에는 허리 둘레가 90cm 이상 넘지 않아야 하고 여자의 경우에는 85cm이상 배 둘레가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보통 체지방까지 같이 보는 것이 정확하지만 인바디를 잴 수 없다면 정확히 알기 어렵기 때문에 복부 둘레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레의 경우에도 변비가 심한 환자나 가스가 많이 차있는 경우에 더 두껍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배가 온전히 무언가 차지 않은 상태에서 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몸매를 유지하게 되면 겉으로는 문제가 없고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느끼고 있다가 지방간이든 비만으로 올 수 있는 문제를 키우게 되면서 더 악순환이 되기도 쉽습니다.

왜 팔다리에는 살이 안가는데 배에만 계속 찌는 것일 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 몸에 피하지방이라는 것과 내장지방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내장되어 있는 깊숙한 지방이 더 많은 이유로 마른 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1. 안좋은 식습관


마른 사람의 경우에는 음식을 과식을 하는 편은 잘 없지만 배에만 찌는 경우에는 짜게 먹고 밀가루를 좋아하며 규칙적으로 밥을 먹지 않으면서 신진대사량이 현저히 줄어 들고 그러면서 에너지 까지 제대로 활용을 못하면서 체지방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2. 근력 약화


또한 마른 사람의 경우는 근력이 다른 사람에 비해 더 약한 편인데도 불구하고 제대로된 근력운동을 하지 않으면서 기초대사량도 줄면서 점점 근육량도 감소하게 됩니다.

3. 단백질 부족


살이 전반적으로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근육량도 과하게 많고 몸에 지방도 과하게 많은 경우가 많아 몸집이 큰만큼 기초대사량도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또한 육류를 좋아하면서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까지 섭취를 하면서 부족한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날씬한 사람의 경우에는 근육량도 작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계란이나 닭 , 소고기 만 제대로 섭취하여도 복부비만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노화


위에 원인들을 보면 알 수 있듯 마른 사람이 살이 찌는 경우는 근육이 너무 부족하여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노화가 오게 되면 자연스럽게 근육도 빠지게 되면서 나이가 들어 이러한 유형의 비만이 오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올챙이배를 가진 아저씨들이 많은 이유도 이러한 이유로 생기는 것으로 ,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걷기 운동이라도 실천해주면서 엉덩이 운동을 매일 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해결방법

 


그렇다면 뱃살을 빼야하는데 보통 복부 내장 비만을 가진 분들이 대다수 일꺼며 걷기만 해도 빠진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껍니다.

하지만 마른 비만을 가진 분들의 경우에는 유산소가 강한 운동보다는 무산소 즉 웨이트를 들어 움직임을 주는 운동을 해야 더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복부운동만 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팔 다리 몸통 전체 근력키우기를 하게되면 저절로 배까지 빠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으며 자연히 몸도 더 건강한 몸매가 됩니다.

하지만 제가 아는 날씬한 사람들의 특징은 정말 무거운걸 들기 싫어하고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걸 견뎌 내시다 보면 분명 뱃살도 없고 허리라인이 생기는 더 이쁜 몸매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홈트라도 시작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