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무릎 안쪽 통증 원인과 진단 치료는?

무릎 안쪽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통증을 느끼는 부위는 위 아래 앞 뒤 등 다양하게 느낄 수 있으며 부위에 따라서 치료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그중에서 오늘은 안쪽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안쪽 통증 원인

 

무릎을 굽히거나 피거나 가만히 있어도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특히나 압통 누를 때 생기는 통증이 제일 심한 경우가 많은데 왜 ? 그 부위에 아픔이 생기는 것일까요?

무릎은 다들 알고 있듯이 관절로 이루어져 있어서 염증이 생기기가 쉽고 십자인대라고 들어 보셨나요?  뼈들이 인대로 연결되어 있어서 파열되거나 늘어나거나 자칫 잘못 다리를 사용했을 때 생기기가 쉽습니다. 

 

아무런 활동을 하지도 않고 심하게 사용을 한 적도 없는대도 불구하고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그런 경우라면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유는 연골이 점점 닳고 인대가 너무 짧거나 늘어나있는 상태가 되면 제일 앞에 동그랗게 잡히는 무릎뼈가 원래는 위 아래로만 움직이게 되어있는데 그것이 엇나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일 때에는 그르륵 그르륵이나 딱딱 맞지 않는 소리도 함께 나기 때문에 이럴 때는 걷는운동이나 무리하게 체중 부하를 주는 동작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만약 대각선 방향으로 치우친다면 제대로 방향이 나오지 않으면서 지속적인 염증을 유발하고 그 염증이 심해지면서 아프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갑자기 축구를 한다던지 달리기를 하다가 갑자기 생길때는 파열을 의심해야합니다. 위에 이유와 동일한데 파열이 일어나면서 뼈가 제대로 된 움직임이 나오지 않고 엇나가게 되면서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고 안쪽에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많이 걷는 직업이거나 서있는 일을 할때에도 앞쪽으로 체중이 이동되면서 더 부하가 심해지기 때문에 안쪽과 더불어 옆쪽까지도 함께 불편함을 호소하며 , 이럴 땐 이미 많이 진행이 된 경우도 많습니다.

 

이 외에도 반월판의 손상이나 점액낭이라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진단 / 치료

 

하지만 단순한 상황을 봐서는 정확하게 진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엑스레이와 초음파 심한경우에는 MRI 를 통해서 정확하게 어디에 손상이 생겼는지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단순히 아프다고 하여 집에서 찜질하고 버티게 되면 더 악영향이 되는 지름길로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진단을 받고 나면 물리치료와 운동치료 , 필요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서 진행이 되고 불편한 느낌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보는 것이 가장 빠르게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또한 테이핑을 이용하여 무릎뼈를 고정시켜주면서 뼈가 엇나가게 하지 않는 방법 또한 하나의 치료 방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