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혈관염 증상 , 원인과 치료는?

익숙하지 않은 염증으로 혈관염 증상을 알기전에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원인

 

 

우리 몸에 수많은 혈관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 어딘가 벽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이로 인해 주위에 함께 있는 조직까지 손상을 줄 수도 있으며 그 이유는 벽에 염증이 생기면서 막히게 되고 그러면서 제대로 혈류가 돌지 않아서 조직이 산소 공급을 못받고 망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관들은 어디에는 어디 한군데도 빠짐 없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들에 침범이 될 수 있으며 위치나 증상에 따라서도 증상이나 예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보통 혈관염 원인으로는 면역복합체가 손상을 받게 되면서 여러가지 세포들에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혈관염 증상

 

 

아까도 말했듯이 주위에 따라서 다 다르게 양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혈관염 증상이 보인다고 하더라도 아닐 수 있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먼저 아무래도 몸에 염증이 생긴 것이기 떄문에 열이 나고 , 피로감이 심해지면서 , 밥맛이 떨어지고 이러면서 체중 또한 줄어들면서 심한 경우에는 근육통 , 관절통이나 염 등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다리가 피멍이 든것 처럼 보이는 것을 자색반이라고 하는데 , 이 뿐만 아니라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까지 함께 느끼게 됩니다.

 

보통 많이 나타나는 것이 피부혈관염으로 증상은 비슷하나 살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허혈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뇌를 건드려서 침범하게 되면 장애까지도 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보통 스테로이등의 성분을 이용하여 면역을 억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면서 어디 부위에  혈관염 증상이 나타나는가에 따라서 치료 기간이나 시간 , 치료제가 달라지기 때문에 제대로 관찰이 필요하고 또한 부작용을 만들어내는 약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이나 진료를 보고 난 후에 먹도록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심근경색부터해서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초기증상이 보인다면 검사를 받아서 더크게 오지 않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