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탄산수 부작용 ? 물이라고 생각하면 오산

탄산수는 적당한 염류가 포함되어 있는 물로 탄산가스를 섞어서 만든 것이라고 하여 탄산수라고 부르며 다이어트나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많이 챙겨먹었지만 이를 물처럼 마시다가 오히려 부작용을 경험하신 분들까지도 생겼다는데 

과연 효능과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요?

 

 

탄산수 효능

1. 소화 와 변비

 

 

탄산수는 일단 물이라는 수분이 가득한 것이기 때문에 수분이 많이 필요한 변비에 좋고 탄산 자체가 장에 있는 혈관을 자극을 시켜면서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효과 처럼 위운동을 시켜주면서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레몬을 섞어서 먹으면 노페물 배출에 더 효과가 있어서 독소배출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죠.

 

2. 피로

 

 

피로가 누적이 되면서 몸에는 독소가 쌓이게 되고 회복을 하지 못하게 되면 피로물질이 계속적으로 우리몸에 남아 있게 됩니다. 이때 탄산수를 마시게 되면 가스가 위장을 자극하게 되면서 수분을 더 많이 흡수를 시키게 됩니다.

 

그러면서 소변의 양이 늘어나고 노폐물이 빠지는 양이 많아지게 되니깐 피로회복이 저절로 이루어 지는 것이지요.

 

3. 혈액순환

 

 

어떻게 보면 거의 비슷한 원리라고 다 볼 수 있습니다. 탄산 자체가 이산화탄소를 섞은 물이기 때문에 혈액농도가 상승하게 되면서 우리의 몸은 산소를 더 많이 운반해야해 라고 느끼고 더 활발하게 순환을 시키면서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이나 계속 몸이 축 쳐지는 무기력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4. 체중감소

 

 

물에 든 가스가 배를 포만감을 차게 만들면서 음식의 양을 줄게 만들면서 음식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서 식욕이 줄어들고 식사량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차가운 탄산수보다는 미지근한 탄산수를 밥먹기 30분 전에 먹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5. 피부미용

 

 

얼굴을 씻을 때 뽀글뽀글 올라오는 물로 씻게 되면 모공 깊숙히 침투하여 노페물을 씻어주고 피부에 산소공급을 해주면서 피부의 순환을 원활하게 시켜주고 피지분비가 제대로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하며 모공을 줄여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그렇다면 위에 내용만 읽어보면 몸에 안좋을께 하나도 없는데 부작용은 어떻한 것이 있을 까요?

위에서 말했듯이 위를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 시키게 되면서 차가운 탄산수를 먹게되면 오히려 더 식욕이 왕성해지면서 살이 쪄야하는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맛보다는 다이어트로 인해서 먹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역효과를 내기 쉽습니다.

 

또한 뭐든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다고 이야기를 하죠. 이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제가 제목에서 처럼 물로 마시면 오산이라고 햇듯이 물처럼 벌컥벌컥 2L 이상 마시는 것은 오히려  몸이 산성이 되면서 피로를 누적시키고 유발하게 만들면서 건강하게 섭취를 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500ml 이상 섭취량을 늘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주자주 많이 마시게 되면 산성으로 이루어진 물이기 때문에 치아와 잇몸이 부식하게 되어 약해질 수 있으며, 위산이 많이 분비 되어 역류성 식도염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