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줄넘기 운동 효과 무릎에 미치는 영향은?

날씨가 많이 선선해지면서 밖에서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 점점 늘고 시국이 시국인지라 나가고 싶다보니 운동이라도 야외에서 하자 라는 생각에 줄넘기 운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하지만 이것 또한 제대로 하지 못하면 몸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로 실시해야하며 절대 과하게 해서는 안되며 몸 상태를 보며 실시해야 합니다.

줄넘기 운동 효과

1. 다이어트

일단 아무래도 운동을 시작하는 이유의 첫번째가 살을 빼기 위해서가 가장 클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일단 달리기 다음으로 많이 하는 유산소 운동 중에 하나로서 100개만 하여도 지방이 활활 타는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줄넘기 운동을 10분을 하게 되면 170칼로리가 소모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효과를 내어주니 시간을 길게 내기 힘든 다이어터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방법일 듯 합니다.

2. 근력

유산소가 되면서 동시에 근력도 함께 훈련이 되면서 복부의 긴장감을 계속주고 허벅지와 종아리 줄을 돌리는 상체의 힘까지 전신의 근육을 고루고루 쓰면서 지구력을 요하기 때문에 근지구력까지 동일한 속도로 움직임을 준다면 어마어마한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3. 심장질환 예방

심혈관계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호흡을 빠르게 해주면서 폐기능도 동시에 강화가 되면서 계단을 1층만 올라도 숨이 많이 차서 헥헥거리는 한마디로 저질체력이라고도 하죠. 그 원인을 줄여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키

옛날부터 많이 나온 이야기죠. 줄넘기 많이하면 키 잘큰다 라는 이야기 한 번쯤은 들어보시고 열심히 해본 기억 있으실 꺼라고 생각듭니다. 맨바닥에서 뛰면서 뼛속까지 지속적인 자극이 가면서 성장판을 자극시켜 청소년기 키 성장을 빠르게 키울 수 있게 되지만 확실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 또한 무리하게 과하게 많이 하게 되면 오히려 관절에 무리를 가하면서 성장판에 더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지구력

꾸준하게 계속적으로 돌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지구력과 복부의 힘 또한 지속적으로 잡아주면서 고루고루 체중을 제대로 잡아주고 하체의 힘을 쓰기 때문에 근지구력 또한 지속적으로 쓰이게 됩니다.

무릎에 미치는 영향?

그렇다면 보통 많이 질문을 합니다. 줄넘기 운동은 무릎에 영향이 많이 가나요? 아이들은 키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그렇다면 괜찮은거 아닌가요? 라구요.
하지만 정답은 영향이 많이 갑니다.

딱딱한 바닥에 아무리 푹신한 쿠션감이 좋은 운동화라 하더라도 초반에 시작을 할 때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수행시 점차 무릎과 허리에는 부담이 가게 되고 부하가 심해지면서 통증이 오게 될 수 있습니다.

즉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는 줄넘기 뿐만아니라 요새 많이 유행하는 점핑이나 번지 등 줄넘기 또한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