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피부 묘기증 원인과 치료 완치가능?

살짝만 피부를 긁어도 글자를 쓸 수 있는 피부가 되는 신기한 증상이 일어나는 경우를 경험하신 적이 있나요? 이것을 피부 묘기증이라고 하며 두드러기의 한 종류로 피부에 자극이 가했을 때 부종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피부 묘기증 원인

정확하게 이거다 라고 알려진 것은 없으나 갑상선이나 당뇨, 임신 , 폐경, 약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악화가 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원인 없어도 선천적으로 어릴때 부터 피부묘기증이 있는 경우도 흔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증상

더준피부과 출처

부종과함께 붉어지면서 발적만 일어나는 단순 피부 묘기증이 있고 가려움과 동시에 나타나는 증상성 묘기증으로 두가지로 나뉘어 지며 특징적으로 알러지가 있거나 그런것은 아니나 내가 몸을 긁었을 때 그 부위가 부어 오르면서 동시에 자국이 심하게 남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갑자기 발진과 팽진이 일어나면서 가려움이 심하게 나타나면서 붉어지고 가라앉기를 반복하면서 예민한 상태가되면 가려우면서 콜린성 두드러기처럼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따가움과 가려움 발열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겨웅에는 호흡곤란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

자연히 시간이 지나면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일시적으로 가라 않히기 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이용하는 경우로 치료를하고 있지만 완치를 하기 위한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방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고 수분을 빼앗아 가는 술이나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를 먹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설탕이나 소금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고 과일이나 채소 잡곡등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피부가 가려우면 제일 먼저 건조하지 않게끔 해주는 것이 가장 예방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섭취 다음으로 잘 해줘야 하는 부분이 보습이라고 합니다. 로션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끈적이지 않는 오일이나 크림을 활요하여 항상 촉촉함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