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어깨 담이 걸리는 이유, 푸는 법 5가지

어깨 담이 제일 잘 걸리는 이유는 가장 많이 사용을 하기도 하고 근육들이 밀접하게 모여 있으며 제대로 풀어주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결리게 됩니다.

어깨 담이 걸리는 이유

한번도 안결려 본 사람은 없는 담 , 갑자기 자고 일어났는데 몸이 전혀 움직여 지지 않으면서 뻣뻣해지고 뭘해도 아프고 쑤시고 움직임이 전혀 나오지가 않죠. 저도 몇일 전 잠을 한 자세로만 오랫동안 자서 일어나 등 어깨 쪽에 제대로 오는 바람에 몇일동안 목까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경험하였는데요.

이처럼 우리의 신체는 무수히 많은 뼈와 근육, 인대, 힘줄로 이루어져있고 붙어 있습니다. 보통은 어디 부위에 정확이 온지 모르겠는데 여기 쯤인거 같아 여기를 눌러도 아프고 그 옆을 눌러도 아픈 이유가 다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러한 근육이 근경련을 일으키면서 위축까지 생기는 것을 말하며 가장 많이 걸리는 목이나 어깨 말고도 허리나 허벅지에도 잘 생기게 됩니다. 보통은 자세가 올바르지 않아 한자세로 오래 있거나 스트레스와 정신적으로 인해서 잘 나타나며 집중을 많이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서 어깨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나 평상시에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 갑자기 과하게 사용을 하거나 움직임이 늘어나게 되면 생기기도 하는데 이처럼 쥐가 나는 듯이 피가 안통하는 느낌이 생기면서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는이유가 피가 제대로 돌지 않아 경직이 되면서 뻣뻣해지기 때문입니다.

바로 누운자세로 잠이 들지 않은 채 옆으로 누워 자거나 목이 꺽인 상태로 자면 일어났을 때 담이 오기 쉬우며 이처럼 더운 여름에는 에어컨을 틀고 잠이 든채로 추워서 움크리고 자다가 그대로 근육이 경직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푸는 법

처음부터 과하게 풀어준다고 자극을 주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안마를 해주게 되면 더 근육이 자극을 받게되어 더 움크려 들려고 하는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먼저 온찜질을 통해서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것이 2차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난 후에

1) 스트레칭

뭉친 부분을 늘려주는 방법 실천하면 되는데 이때에도 과하게 자극을 주게 되면 더 증상이 악화가 되기 때문에 적당한 자극이 가면서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스트레칭을 실시해주는 것이 바릅니다.
스트레칭 효과와 해야 하는 이유

2) 온찜질

초기에 지속적으로 해준다음에 안해주는 것이 아니라 다 나을 때 까지는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팩이 없다면 수건을 물에 적셔 전자렌지에 돌려서 5분정도 목이나 어깨에 올려두어 긴장을 풀어주는 정도만 해주어도 빨리 풀리는 데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3) 전신욕

따뜻한 물에 몸 전체를 담궈서 몸 전체를 혈액순환을 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한군데에 결렸다고 해서 그 부위만 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한쪽에 사용이 줄어들게 되면서 다른 한쪽이 나 나으면 또 다시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떄는 전체적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예방도 할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4) 수면 자세

담이 걸렸던 똑같은 자세로 다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바로 누운자세나 베개를 변경하여 목과 어깨를 편안하게 해줄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높은 것 보다는 낮은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기에 좋기 때문에 너무 잠자리에 방해가 되지 않는 높이라면 낮은 것으로 바꾸어 잘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5) 파스

파스나 크림을 이용하여 마사지나 통증을 완화시켜 움직임을 천천히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해야하며 과하게 자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고 , 파스를 땔 때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기위해 물에 적셔준 뒤 떼어내면 됩니다.

하지만 담이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나도 모르게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매일매일 스트레칭을 가볍게 하루에 20분 이상은 해주는 습관을 길러주어 하루종일 사용한 몸의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순환과 이완을 시켜주어야합니다.

또한 근력 강화를 통해 재발을 방지 할 수 있으니 항상 건강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