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스트레칭 효과와 해야 하는 이유

스트레칭을 해야하는 이유와 효과를 알기 전에 먼저 우리는 우리의 몸상태가 어떤지 어떤자세를 많이 유지하면서 어느 근육이 짧고 늘어져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더욱 더 효과적인 스트레칭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의 종류


자세는 정적자세와 동적자세로 나뉘어 지게 되는데 정적자세라고 하면 말그대로 서있는 상태나 움직임을 주지 않을 때 나의 자세를 말하면서 몸의 정렬을 통해서 내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동적자세의 경우에는 움직임을 하는 동안에 나오는 나의 자세를 말하는 것으로 자세는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자세가 틀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은 근육이 불균형이 일어나면서 근육힘줄이나 관절 정렬에 변화가 오게 되면서 몸에 변화가 생기면서 그거에 따른 나의 움직임에 변화가 생기는 것입니다. 근육의 불균형이 일어나게 되면 근육들은 서로 상호작용이라는 것을 하면서 일을 하게 되는데

상호작용은 우리가 무릎을 구브릴떄 앞 허벅지 근육은 늘어가는 힘을 주고 뒷허벅지 근육은 수축하는 힘을 동시에 주는 것을 상호작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상호작용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고 한쪽만 과하게 일을하거나 한쪽이 너무 약함으로 인해서 뼈의 변형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세가 틀어지는 이유는 보통 생활습관 패턴에서 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앉아서 사무직일을 하면서 컴퓨터 일을 하는 경우를 보면 긴장을 하고 있지 않더라면 우리는 계속 구브정한 자세에서 등쪽은 굽고 가슴이나 배쪽은 수축을 한 형태로 있게 됩니다.


이렇게 계속 유지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등쪽의 근육은 계속 늘어나게 되어 있고 어깨 앞쪽이나 가슴 배 근육은 수축을 한 상태를 더 오래 있기 때문에 허리를 피는 자세를 하려고 하면 짧아진 근육을 피려고 하니 통증이 발생하고 곡소리가 나게 되는 것이죠.
이 뿐만 아니라 수술로 인해서 움직임을 주지 못할때도 발생하고 인대나 근육손상이 일어나면서 움직임을 주지 못하면서도 자세는 틀리게 되는 것입니다.

가만히 그 자세를 유지하는 것 뿐만아니라 목수라고 했을 때 목수는 계속적인 망치질을 하면서 어깨나 팔을 사용하게 되겠죠? 그런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해서도 근육 불균형이 일어나면서 난중에 2차 손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스트레칭 효과


먼저 스트레칭이라는 것은 운동 전후 부상방지를 위해서 먼저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동작들로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과 혈액순환을 도와주면서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틀어진 자세를 바르고 몸의 균형을 잡아주면서 필요하지 않는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칭도 과하게 해서는 안되고 고강도의 운동을 하고 난 후 근육을 지긋이 풀어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만약 스트레칭을 하면서 무리하게 근육을 늘려주게 되면 근육이 과하게 이완이 되면서 근육이 손상이 가게 되거나 찢어지고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근육통이 너무 심할 때에는 스트레칭보다는 휴식과 온찜질을 통해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시는게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게되면 유연성이 높아지게 되고 부자연스러웠던 나의 움직임이 줄어들면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평소에 몸을 움직 일 수 있게 됩니다. 근육이 뻣뻣하거나 불편하게 되면 더 힘은 과하게 들어가고 자세는 비뚤어지게 되면서 에너지를 더욱 더 과사용 하게 되면서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스트레칭은 우리 몸에 붙어있는 근육 하나하나를 이완시키면서 긴장을 완화시키고 편안하게 만들어 주며 ,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서 몸의 활성화가 되 오랜시간 더 많이 움직이고 일을 하고 , 쉽게 움직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스트레칭의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갑자기 무리하게 하면 안되며 호흡을 내 뱉는 상태에서 몸의 긴장을 풀고 반동을 주는 것 보다는 지긋이 쭉 내려가는 것이 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과하게 통증을 참아가면서 근육을 늘리는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신체는 근육이 과하게 그 필요이상으로 갑자기 훅 늘어나게되면 더 수축을 하려는 성질을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아 약간 땡기는데' 정도의 자극만 주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