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수족 냉증 원인과 생활치료방법

손이 얼음장 처럼 변하면서 아무리 몸에는 열이나도 손발은 차가우신가요? 이것을 수족 냉증이라고 하며 추운 겨울날에는 함부로 손을 잡지도 못하기도 하죠. 한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수족 냉증 원인 / 증상

따뜻한 방에서도 더운 온도에서도 유독 손 발만 얼음장 처럼 차가워서 잠까지 못자는 경우까지 생기는데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수족냉증이라는 단어는 한방에서 주로 부르는 단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집에 보일러의 용량은 너무나 작은데 집 전체는 따뜻해야하는데 그것을 제대로 전달을 해주지 못하는 것과 같은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꺼 같습니다. 보통은 근육량이 적은 여자들에게 있어서 더 많이 나타나는데 이 이유는 근육이 많아야 체온이 올라가게 되는데 양자체가 여자가 남자에 비해 작기 때문에 여성이 더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나 임심한 여성의 경우는 배에 체온을 유지해죽 위해서 손과 발에 보내야 하는 온도가 배로 이동하게 되면서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혹시나 들어 보신적이 있나요? 소음인이 많이 차다는 이야기

소음인의 경우는 열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떨어지면서 배까지 차워서 배탈이 나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합니다. 또한 열이 가슴이나 머리에 많이 쏠리는 경우에도 차가워지는 경우가 많고 위나 장이 차가워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이나 불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활동량이 적고 소화계통이 제대로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게되어도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꼼꼼하고 다부진 성격을 가지고 있거나 내성적이고 사람에게서도 특히나 잘 나타나게 됩니다.

생활치료방법

1. 운동

대단한 운동이 아니더라고 규칙적으로 손뼉치기나 가벼운 걷기를 하여 몸에 열을 내여 혈액을 원활하게 해주어야하는데 가장 간단하게 하는 방법이 실시간에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손을 마주치는 동작으로 한 두번 치고 마는 것이 아닌 적어도 50번 이상 쳐서 손바닥에서 열이 오르는 느낌이 들어야합니다.

또한 하체를 강화시켜주는게 좋은데 조깅이나 등산으로 심폐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근육량을 늘려서 열을 내어 혈액이 잘 돌 수 있게 하고 30분 이상 하고 하기전 5분은 스트레칭을 해주고 난 후 실시하는게 좋습니다.

2. 발지압

발 지압점 발건강챙겨보아요 꼭꼭 주물러 주면서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고 매일 해주는 것이 좋고 , 하기 전에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난 후에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3. 반신욕 / 족욕

욕조에 나의 체온보다 약 2도정도 보통 사람의온도가 36.5도 라고 했을 때 물의 온도를 약 39도 정도로 맞추고 15분 정도 실시를 해주는 것이 좋고, 땀이 살짝 날꺼 같다 정도 까지 담그는 것이 좋으며 몸은 배꼽 아래까지만 담그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깨나 팔도 넣는 전신욕을 하게 되면 물 밖으로 나왔을 때 한기를 느끼게 되기 때문에 상체는 차게 하고 하체는 열기를 돌게 하여 피가 돌게 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0도 정도가 되는 온도에 발을 담그는 족욕도 도움이 되면서 20분 정도 간단하게 실시 할 수 있으며 발에 전체의 혈이 있다고 할 정도로 발이 따뜻하면 몸 전체가 따뜻해진다고 할 정도로 좁아진 관이 넓어지고 상체에는 담요를 덥어주면 반신욕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4. 식이

미역이나 마늘 등으로 피가 잘 돌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꾸준하게 체질을 바꿀 수 있도로 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으로 에너지 대사율을 높이면서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몸의 체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운맛을 내는 음식이 좋고 복부가 차고 위장기능이 약하다면 꿀을 장기적으로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인삼이나 홍삼, 유자, 모과나 생강은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신장기능을 도와서 땀을 배출하는 성질까지 있어 바깥 기온으로 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