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발 지압점 발건강챙겨보아요

발지압점

발을 한번 마져보면 '굳어 있는 부분과 딱딱한 부분'이 있는 것을 쉽게 알 수가 있죠. 이것은 발에 노폐물로 인해 생기는 것인데요. 이 이유는 노폐물이 각 장기의 발 지압점에 순환이 되지 않아서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노폐물이 각 장기의 지압점과 말초신경이 지구의 중력때문에 발의 지압점에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하므로 이 지압점에 자극을 해줄 시 노폐물이 빠지고 '혈액순환' 이 좋아지게 되면서 모세혈관이나 정맥을 통해서 노폐물이 옮겨지고 혈액을 통해서 신장 등의 배설기관을 통해 체외로 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발등의 지압점

사진 - 국제약석한국지부 출처


발의 자극 순서로는 첫번째 왼발은 심장 의 지압점 오른발은 간장계의 지압점들로 약 중 강으로 구분지어 자극을 주어야 합니다 . 너무 고통스럽게 해서도 안되고 약간 아프지만 시원하다라고 느낄 정도로만 압력을 가하는게 좋습니다.

두번째로 배설기관의 지압점
세번째 발가락 지압점
네번째 발가락의 끝부분
다섯번째 발의 아치 중간부분
여섯번째 소화계통의 지압점
일곱번째 발 안쪽의 아치 안쪽부분
여덟번째 발 바깥쪽
아홉번째 발등 부분
열번째 발복
열한번째 배설기관을 한번더 다시 자극하여 노폐물을 배출
마지막으로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들어올려 혈액순환 순서로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발 지압점 9가지 주의사항

1. 지압을 할때는 꼭 크림이나 오일을 사용하여 지압에 효과를 높여주가 위함과 강한 압력에 통증과 물집을 예방하게 됩니다.

2. 순서의 처음과 끝은 배설기관 지압점을 자극하세요. 신장 방관 요도 순서로 지압을 하는게 순환기능에 좋으며 신장에 모여 있는 모든 노폐물이 체내에서 체외로 배설 되기 쉽습니다. 마지막에도 배설기관에 지압을 해주게 된다면 노폐물이 자연스럽게 체외밖으로 배출되기 쉬워 꼭 처음과 끝은 배설기관에 발지압을 해주세요.

3. 식후 1시간 이내에는 자극하지 말아요 .소화를 돕기위해서 '위'에 혈액이 모이기 때문에 발 지압을 하게되면 소화작용에 부담을 준다고 해요.

4. 발지압이 끝나고 나면 꼭 따뜻한 물을 500ml는 마시는게 좋아요. 자극이 끝나면 30분 이내에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게 좋은 이유는 체내에 모여있는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설 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차가운 물은 오히려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5. 발바닥에서 부터 무릎 위까지 30분 정도 시간이 없다면 10분~20분 정도로 자극 하시는게 좋으며
건강보도 발판을 이용한 경우에는 5~10분 정도는 발목에서 무릎까지는 손으로 충분하게 자극하는게 좋아요.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한번 이상 하시는게 좋아요.

6. 뼈부분은 너무 세게 자극하게 되면 내출혈 또는 부어오르거나 골막염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해요.

7. 임신중이나 생리중에는 발지압이 좋지 않아요 . 혈액순환을 시켜준다고 발 지압을 하시는 분이 많은데 임상경험에서는 생리중에 자극시에는 생리가 오래 지속 되거나 임신중에 지압을 하게 되면 유산의 위험까지 있다고 하니 절대 자극하지 마시고 가볍게 마사지 해주는 정도로만 주물러 주세요.

8. 중환자는 5분정도 자극으로 시작하는게 좋아요 . 심장병이다 당뇨병이다 신장병이다고 해서 무자비하게 발지압을 하게 되면 부작용을 초래 할 수도 있어서 5분 정도 자극을 하고 물을 200ml정도 마셔준 뒤 , 2~3회 정도 실시해보고 부작용이 없다면 자극시간을 늘려주는게 좋아요

9. 마지막으론 수술 후 상처가 완치되고 나면 자극하세요 . 혈관의 상태가 완전히 회복이 되고난 후에 자극을 시켜서 혈액순환을 통해 체외 배출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