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10가지와 예방방법 8가지

어느순간부터인가 다리가 무겁고 핏줄이 잘보이는 거 같으며 쥐가 잘나는 느낌이 든다면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을 의심해보아야하는데요. 초기증상이 나타났을때 더 심해지기 전에 예방방법을 통해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정맥이 순환하기 위해서는 심부정맥에서 표재정맥 이 두가지 정맥을 이어주는 관통정맥을 지나 다시 심장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하지정맥의 경우에는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혈액을 운반해야 하는데 혈관의 탄력이 낮아지고 정맥이 넓어지면서 혈액의 역류가 일어나게 되면서 펌프작용이 약해지게 되면서 하지정맥류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정맥류는 하지정맥의 혈관이 혹처럼 부풀어 오른는 것을 말하며 피가 역류하고 다리에 혈관이 커지면서 생기는 혈관질환을 말합니다. 혈관이 눈에 보이는 이유는 혈관이 늘어나게 되면서 피가 차 파란색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며, 오래 서있는 일을 하거나, 60대 이상 으로 가면 갈수록 혈관 탄력성이 낮아지면서 기존에 있던 질병이 심해지게 됩니다.

해마다 꾸준히 하지정맥류는 증가하고 있으며 남성에 비해서 여성이 2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10가지


1. 늘 다리가 무거운 느낌 이 든다
2. 10분만 걸어도 피로해진다
3. 다리에 쥐가 잘난다
4. 저녁이면 다리가 코끼리 다리처럼 붓는다
5. 다리에 꼬불꼬불한 혈관이 약간 드러난 증상 이 보인다
6. 다리에 푸른 핏줄이 튀어 나와 있다
7. 다리에 피부질환이 생기게 되면 잘 낫지 않는다
8. 다리 피부에서 진물이나는 증상 이 나타난다.
9. 무릎이 1주일에 3회 이상 아프다
10. 일주일에 3회 이상 다리에 통증 을 느끼게 된다.
또한 발바닥이 가렵거나 종아리 통증이 자주 온다면 잠복성 하지정맥류를 의심하여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고주파 혈관 폐쇄술 - 정맥류의 내부로 가는 관을 삽입한 다음 서서히 빼내면서 고주파 열에너지를 방출하여 늘어난 혈관을 폐색시키는 방법

정맥 절제술 - 피부를 절게하고 후크로 정맥을 집어 당긴후 필요한 부분은 묶어주고 정맥류는 절제 하는 방법

혈관 강화 요법 - 늘어나있는 정맥을 폐쇄시키는 경화제를 사용하여 혈관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 , 초기하지정맥류에 주로 사용, 주사요법, 효과가 빠른 치료법




관통정맥 레이저 폐쇄술 - 역류가 일어나는 관통정맥을 레이저를 이용하여 폐쇄시키는 것

치바 수술 - 혈관 제거를 하지 않고 정맥 초음파 검사를 통해 역류가 발생하는 부분을 찾아서 묶는 방법 수술 후 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하고 업무 복귀가 빠른 수술법

하지정맥류 예방방법 8가지


1. 수영, 자전거, 등산, 달리기, 댄스 스포츠, 헬스 등 정맥에 좋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앉아서 일을 하거나 서 있는 일이 많은 경우에는 밤에 잠자리 들기 전 낮에 식사 후 걷기 운동을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체중관리
정상 체중으로 체중을 줄이고 그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kg이 늘 때 마다 정맥에 미치는 압력은 증가하게 되고 심장으로 정맥혈이 흘러가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3. 규칙적인 식사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변비는 정맥혈이 심장으로 가는 것을 막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EX) 양파, 호박




4. 수치료


목욕이나 샤워기로 몸에 물을 뿌리거나 물 속에 걷기와 같은 운동은 정맥 혈관 벽의 긴장 상태를 강화시키면서 울혈을 억제시켜준다고 합니다.

5.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두기


무릎이 아닌 발쪽을 10cm 베개 2개정도 올리면 어느정도 효과가 있으며 하루에 3~4회 정도 5~10분 정도 해주면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심호흡하기


깊고 의식적인 호흡을 하는 것은 하지정맥이 돌아오는데 도움이 되고 복부와 측면 근육을 이용하여 호흡하도록 하면서 깊게 숨을 들이 마시고 내쉬는게 좋아요.

7. 맞는 신발과 옷 착용


옷은 꽉끼지 않도록 해야하며 둔부나 허벅지가 조이는 옷은 다리 정맥혈의 복강 내 복귀를 방해하면서 혈류의 정체를 유발하게 됩니다. 신발 또한 높은 굽이 없는 신발과 맨발로 걷는 것이 종아리 근육 펌프를 시키면서 하지정맥류 예방에 좋은 운동으로 보고 있습니다.

8. 다리마사지


1) 양손으로 발목을 쥐고 무릎쪽으로 쓸어 올리면서 정강이뼈 옆 근육을 눌러줍니다
2) 무릎을 양손으로 쥐고 원을 그리듯이 무릎 주변을 마사지 해줍니다.
3) 허벅지 위로 사선을 그리면서 끌어 올리듯이 마사지 해줍니다
4) 허벅지 위의 다리 관절 부위를 지그시 눌렀다가 떼는 동작을 반복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