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고 제한적이게 되어버린 오십견 증상, 쿡쿡 찌르면서 아무런 움직임을 주지 않아도 오십견 증상이 지속되어 샤워하기도 힘들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지속적인 스트레칭과 치료는 꾸준히 해주어야 합니다.
오십견 원인
오십겹 원인으로는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라는 곳에 염증이 생기면서 섬유화라는 것이 진행되면서 관절 유착이 발생되어 어깨가 굳어버리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 1형 당뇨를 가지게 되면 40~50%정도 양쪽으로 많이 오기도 하며 ,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나 경추 디스크질환 , 파킨슨병 , 뇌출혈 , 암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십견 진행 과정
굳고 있는 과정 : 가동범위의 제한이 심해지며 통증이 증가 됩니다. 몇몇 사람들은 이 단계에서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는데 통증이 심하게 된다면 병원 진료를 권합니다.
굳은 상태 : 굳은 상태가 되면 통증이 감소되지만 가동범위의 제한은 회복되지 않은 단계로 이미 유착이 되어 빠른 호전을 기대하기 어렵고 주사 또는 약물 치료를 통해 통증 감소에 주력해야 합니다.
녹는 단계 : 통증과 가동범위가 조금씩 호전이 되어 기능회복이 이루어지기 시작합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의 증상으로는 처음에는 한쪽 팔에 통증이 있다가 나중에는 반대 팔에도 통증이 생기게 되면서 어깨 관절 부위에 심한 통증이 있으며 , 누워 있는 자세에서 통증이나 불편감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해지면서 수면장애가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바늘로 찌르는 통증, 팔이 저리고 들어올리기가 힘들며 , 통증이 있다 없다 하는 일이 반복적입니다. 정상 측 어깨에 비해서 50% 이상 능동적이나 수동적인 팔의 움직임이 제한이 되면서 근육이 굳는 강직이 오게 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오훼상환인대라는 부리위팔인대라는 것인데 이것은 가쪽돌림을 시켜주는 인대인데 이 인대의 구축이 생기면서 팔을 바깥으로 돌림시키는데 어렵게 됩니다. 큰 범위로 팔을 움직일 때 어깨부분의 압통 즉 누르는 듯한 통증을 호소하며 어깨가 굳음으로써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EX)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돌리기 힘들하며 , 이후 팔을 앞으로 들기 힘들어하고 밖으로 돌리기도 힘들어 함
세수나 머리를 감을 때 뒷목을 만지지 못하거나 , 머리를 빗기가 어렵고 , 블라우스의 단추를 끼우지 못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위속옷을 입는데 매우 힘들거나 통증이 있음
마지막 오십견 증상으로는 심하게 구축이 되게 되면 어깨관절의 운동이 전혀 없어지면서 쇄골과 흉곽의 숨쉬는 근육의 움직임만 일어나게 되며 덜컹덜컹하는 소리가 어깨에 들리면서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십견 검사방법
검사방법으로는 먼저 선 자세를 취하고나면, 먼저 환자에게 팔을 머리 뒤로 넘겨 반대측 견갑골의 상부에 대도록 하고, 그 다음에 열중 쉬엇 자세를 하여 반대측 견갑골의 하부에 대도록 합니다.
잘 되지 않는다면 어깨 관절에 문제 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치료방법에는 어깨관절과 어깨뼈의 가동성을 증가 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함이 가장 크며, 통증이 심할시에는 비마약성 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조절하게 됩니다.
통증 조절
초기 - 염증과 종창을 예방하기 위해서 냉찜질 5~10분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가 지나게 되면 온찜질을 20분실시 하고 물리치료를 하루에 한번 30~1시간 실시하게 됩니다.
물리치료에는 체외충격파치료라는 방법을 많이 이용하는데 혈액순환과 유연성을 회복시키면서 인대 조식을 강화시키면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수치료
어깨 관절공간 간격을 확보하기 위해서 주위근육을 충분히 이완하면서 수동운동 수동능동운동 능동운동 순서로 운동을 실시하며 뼈가 굳지 않게 하기 위한 어깨관절 안정화운동, 부드러운 스트레칭운동, 어깨관절의 폄과 바깥돌림의 각도 늘리는 운동, 혈류와 근육이완을 시켜줍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과 스트레칭
위 7가지 운동중에서 운동중에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면 동작을 멈추고 한동작을 하고나면 10초이상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다음 동작을 해주세요. 운동 후 통증 부위에는 냉찜질을 3분간 실시하여주는 것이 좋고 , 횟수는 컨디션에 맞춰서 조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스트레칭을 할때에는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 위사진 처럼 실시하시면 됩니다. 모든 동작은 5초~10 유지 10~20회 반복 하시면 되며, 야간통의 경우에는 어깨 밑에 베개를 넣어주므로 해서 통증을 줄여주게 합니다.
-손가락으로 벽 걸어오르기
-T형 막대나 L형 막대를 이용하여 가동범위운동시행
-반복적으로 머리위로 팔을 올리는 동작 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