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이유없이 두통이 찾아오기도 하고 체했을때나 신경을 많이 쓸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두통이 찾아오기도 하죠 두통이 생겼을때 약을 먹어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계속될 때 어떻게 하면 좋은지 한번 알아보아요.
두통의 원인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나뉘며 원인을 알기가 어려우며 휴유증이 없습니다
보통 우리가 일반적으로 격는 통증은 일차성이며 ,이차성 두통이 있을때는 병원을 가는 것이 좋은데요.
이차성이 있을때는 뇌졸중이나 뇌종양, 뇌압 , 뇌염등의 초기증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차성 두통의 종류 / 증상
편두통 - 머리 전체에 나타는 것 보다는 한쪽이나 특정 부위에 나타는 것이 특징이며 위장장애와 동시에 자주 생깁니다. 남자 보다는 여자에게 자주 생기며 , 어깨가 동시에 굳거나 목이 뻣뻣함이 같이 나타나게 되고, 눈의 피로가 심할 경우에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 - 거의 90%는 긴장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머리 양쪽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머리쪽의 근육이 쪼이는 듯한 느낌처럼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원인은 고개를 숙이는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것으로 머리가 더 앞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위해서 뒷목의 근육들과 어깨 근육, 등쪽의 근육이 머리 무게를 지탱하게 되면서 무리가 가하게 되면서 두통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군발성 두통 - 눈 주위, 관자놀이에 나타나는 갑자기 심하게 아픈 느낌의 통증입니다. 편두통의 한 종류라고 볼 수 도 있으며 밤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차성 두통 증상
- 발열, 구토와 함께 생기는 경우
- 운동과 감각이상이 함께 생김
- 전에 경험한 것과는 전혀 다른 경우
- 하루만 통증이 있는게 아니라 이틀 삼일 수일 수 주 동안 생기며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지는 경우
- 의식이 없거나 , 기억력 , 졸음 등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
에는 이차성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두통을 지속될때 좋은 방법
1) 스트레칭
머리가 조금 지끈거린다 싶을때는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근육을 늘려주면서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숨을 짧게 쉬는 것이 아닌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심호흡을 해주면서 두통을 유발하는 근육을 이완시켜 줍니다.
2) 찜질
가벼운 두통이 있을때 냉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근육이 묵직하게 뭉쳐있을때에 혈액순환을 시키면서 두통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냉찜질을 할 때에는 혈액순환을 더디게 하면서 염증을 완화시키게 되고 , 온찜질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어 근육을 풀고 이완시켜주게 됩니다. 한번 할때 15~20분 정도만 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있는 부위에 찜질을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3) 카페인
의외의 두통 해결방법이죠? 왜 커피가 좋을까요?
카페인은 뇌 수용체를 혈액량과 압력을 증가시키게 되는데 이때 신경 전달 물질인 아데노신이라는 성분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면서 두통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으며 하루에 1잔~2잔 정도는 섭취했을 때 효과가 좋지만 원래 카페인을 한잔 두잔을 지속적으로 먹는 다면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고 하진 않습니다.
4)박하
박하는 속이 안좋거나 체했을 때 함께 오는 두통에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박하의 효능이 위장관의 통증과 경련을 감소시켜줌으로 해서 두통을과 속쓰림의 증세를 완화시켜 준다고 하네요.
이 네가지 방법도 되지 않는다 할때는 우리의 몸이 더 스트레스를 받기 전에 진통제 두통약을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해열 진통제는 염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두통약은 일주일에 한번만 먹는 것이 좋으며 과하게 먹게 되면 남용으로 인해 두통이 더 심하게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