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사과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 할 정도로 아침에 사과를 드시는 분들이 많을꺼 같은데요. 왜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좋은지와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안되는 사람, 사과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아요.

사과 원산지


남 북반구 온대지역이 원산지지만 이미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사과이며 둥근 모양에 지름 보통 7~10cm로 빛깔이 새 빨간색이거나 노란색이 섞인 사과를 많이 볼 수 있어요.
18세기부터 능금을 재배하고 포도와 함께 1906년 원예모범장을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재배가 시작되었으며, 국내에서 생산량의 30%를 차지하는 생산지는 예산이나 충주 , 대구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사과는 너무 추운 곳에서 자라서도 안되며, 온도 기온차가 심할 수록 좋으며, 햋빛을 많이 받을 수록 더 맛있고 달달한 사과를 재배 할 수 있다고 해요.

사과 효능


사과는 100g당 57kcal로 크기가 다양하지만 보통 사과 한개당 300g 으로 잡으면 171kcal정도 칼로리에 부담은 없지만 과하게 먹게되면 당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과하게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과 각종비타민 칼륨과 식이섬유에 칼슘까지 몸에 좋은 성분이 고루고루 많이 들어가 있는데요.

먼저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비타민C가 피로회복에도 좋고, 피부미용에 도움까지 준다고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활성 산소를 억제 시키면서 ,활성 산소가 많으면 노화가 빨리 진행되게 되는데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니 노화 예방에도 좋은 역할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펙틴이라는 성분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 들을 신체 밖으로 배출하는 체외배출이 잘 되게 도와주면서 ,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만 더 증가시켜주는 좋은 성분인데 만약 몸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혈전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등이 생기게 될 확률이 높은데 이를 예방하는 것이죠.





두번째로는 사과에 100g 당 95mg의 칼륨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의 삼투압 현상을 통해서 미네날을 들여보내고 배출하는데에 있어서 ,나트륨이 몸에 많이 쌓이게 되면 붓기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면서 붓기 빼는데도 효과적이여서 ,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세번째로는 껍질에 많은 펙틴이라는 성분이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를 할때나 변비가 생겼을때 좋은데요. 장에 쌓인 독소배출에도 좋아서 장염과 용종이 잘 생기는 분들은 매일 챙겨먹는게 좋다고 하며 대장암 예방까지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많이 먹게되면 변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식사량이 줄게 되었을때도 변비가 생기지 않게 해주는 것 입니다.

네번째로는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기산이라는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도와 주며, 빈혈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피로 물질인 젖산을 줄여주는 성분까지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는 사과는 당분이 많은 과일이지만 당뇨환자에게는 좋은 과일 인데요. 그 이유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혈당상승을 억제시켜 주면서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당뇨환자들이 달달한 과일을 잘 먹지 못하는데 사과는 섭취를 하여도 좋다고 하지만 뭐든 과하게 먹는 것은 금물! 입니다.


마지막으로 사과는 아침에 먹는게 금사과라 불리면서 좋다고 하죠 . 이러한 효능들이 아침에 활동을 시작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주면서 아침에 먹으면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도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과는 찬 성질이면서 산이 있는 음식이기에 위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들은 공복 보다는 식사 후에 드시는게 좋으며 밤에 먹으면 안좋다고 하는 이유는 밤에는 낮보다 더 많은 위산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밤에 산이 있는 과일인 사과를 먹게되면 속쓰림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사과 씻는법 / 보관법


사과는 껍질 째로 먹는 것이 좋기 때문에 베이킹 소다나 과일 세정제로 세정을 한 다음에 껍질째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사과 보관법에는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더 좋은데 , 이때 사과는 씻지 말고 보관 하는 것이 좋으며 한번에 사과를 비닐에 넣어서 보관을 하는 것 보다는 개별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비닐에는 숨쉬는 구멍을 뚫어주면 더 좋다고 합니다. 또한 사과는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을 하면 숙성을 시키는 호르몬인 에틸렌이라는 성분이 나오는데, 이로 인해서 다른 과일을 빨리 상하게 하기 때문에 사과만 보관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