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배의 효능은 이뇨작용에 좋아요

맛도 좋고 수분감이 많아서 여름에 많이 먹는 배이기도 하죠. 과일 배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기저질환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배 모양

원산지는 유럽남부쪽과 중부 , 서부아시아 등에서 여러 품종의 배들이 한국을 비롯해서 아시아 , 유럽 등 많은 종류가 있으며 유럽에서 2000년의 재배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나무의 높이는 10~15m정도이며 , 넓은 원뿔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바르고 곧게 자라려고 하는 성질이 강하고 , 잎은 작고 원형이나 터원형을 주로 이룬다고 합니다.

꽃은 4월말쯤에서 5월초 쯤에 1개의 꽃에서 여러개의 꽃이 피며 열매는 7~10월에 열리고 익습니다.
배 1개는 180kcal 정도이며 수분이 매우 풍부하고, 당도에 비해서 칼로리가 낮은 과일이에요.

배의 효능

배는 알칼리성으로 주성분인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타민 B와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서 기관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배변과 이뇨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의 효능에는 제일 먼저 기관지에 좋아서 감기이거나, 기침이 많이 날때 많이 먹는데요.
그 이유는 배에 루테인 올이라는 성분이 가래, 기침 등을 완화해주는 성분이 기관지가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예방하는데 효능이 좋다고 해요. 특히 만성기침환자나 배가 차가워지면서 복통을 호소하는 분에게 배를 먹었을때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배가 차가워지면서 복통을 호소하는 것이 보통 체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해져서 그런것인데, 배에는 수분이 많으며 식이섬유도 많은 량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서 변비와 소화를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술먹고 다음날 갈아만든 배 드셔본 기억이 있으신가요? 외국에서는 숙취음료로 IdH '아이디에이치'라고 불리면서 갈아먹는 배가 숙취에 좋은 음료라고 알려져 있다고 해요. 그 이유는 배에는 수분이 85%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요. 그러하여 알콜섭취를 하고 나타나는 갈증이나 , 체내에 알콜을 분해하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있어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맛있고 달달한 배에는 당분과 유기산성분이 간기능 회복을 돕는 성분이라 더더욱 숙취해소에 좋을꺼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암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성분이 배에 많이 함유되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속에서 필요한 산소량을 다 쓰고 남은 산소를 말하는 것으로 이 활성산소가 우리 몸 속에 계속 있다면 암을 유발하는 성분이 계속적으로 몸 속에 남아 있게 되는 것이죠. 배를 보통 깍아서 많이 드시는데 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성분은 배 껍찔에 성분이 많이 있어서 배를 껍질째로 잘라서 드시거나 , 배차로 드시는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달달하고 수분이 많은 배 고르른 방법

배는 무게감 이 첫번째로 있어야하며 , 겉에 껍질에서 윤기가 돌고 껍질은 얇을 수록 맛있는 배라고 합니다. 색깔은 나 황갈색이요~ 하는 색감으로 딱 선명하게 색을 띠는 것이 좋은 배라고 합니다. 그리고 꼭지부분에 약제를 처리하였는지 확인 해야하는데 이 약제처리가 되어있다면 빨리 상하기가 쉽다고 합니다.

배 보관법


배는 상온에서는 3일 정도 까지 보관이 가능하며 , 그 이상 보관 하실때는 냉장보관을 하는게 좋은데 , 지속적으로 신선하게 먹기 위해서는 비닐봉지에 담아서 밀봉시킨 상태로 보관하는게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