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파인애플 효능은 소화에 좋아요

파인애플은 새콤달콤하며 샤브샤브를 먹으러가면 항상 월남쌈에 꼭 넣어서 먹어야 소화가 잘되고 더 많이 먹을 수 있다라는 말에 뭐 맛이 좋아서 그런가보다 했지만 정말로 파인애플을 식 후 소화를 돕기위해서 먹어야 하는 이유가 있었는데요. 먼저 파인애플 모양에 대해서 알아보면,

파인애플모양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쪽이 원산지로 신대륙 발견 후 포르투칼이나 에스파냐에 의해서 세계에서 유명해진 과일이라고 합니다. 나무의 높이는 50~120cm이며 잎은 짧은 줄기 위에 겹겹이 60~120cm로 겹겹이로 되어 있어 두께는 5~7cm로 두껍습니다. 섬유가 충부하고 겉에는 잿빛을 띄고 , 뒷쪽은 흰색빛을 띤다고 합니다. 꽃은 엷은 자주빛을 띤 남색 또는 붉은색이며 수술을 6개로 구성되어 1개의 암술대에 3개의 암술머리가 달려 있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은 3~7월이 제철이며 , 길이는 약 15~20cm이며 지름이 10~12cm로 굷고 더 큰것은 지름이 17cm까지 있다고 합니다. 모양은 원통모양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파인애플이 익기 전에는 진한 녹색을 띠다가, 익으면서 진한 주황색과노란색으로 변하면서 향이 난다고 합니다. 품종은 대표적으로 가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누어 지며 100g당 55kcal정도 된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에는 즙이 많고 신맛과 단맛이 함께 나는 과일입니다. 비타민C가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고 , 단백질 분해효소가 함께 들어 있어서 고기를 먹었을때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파인애플 효능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모두 있으며 비타민 C와 B 엽산 칼륨 섬유소 마그네슘등 성분이 풍부하며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는데 , 파인애플 150g당 비타민 하루 권장량을 넘어선 130%정도가 들어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 C는 우리 몸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잇몸이나 피부 콜레스테롤 감소 혈관기능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기에 면역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되는 과일입니다.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고 하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주어 고기를 먹고난 후 파인애플을 먹게되면 소화에 더욱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기를 재울때 파인애플을 함께 넣어서 재우게 되면 더욱더 고기가 부드러워진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장에서 소화를 시켜주면서 단백질에 또 하나의 구성요소인 아미노산으로 바꾸어 주는데 이 아미노산은 근육형성에 탁월한 효과를 하는 성분으로 근육형성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과일로 볼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에 들어 있는데 이 브로멜린은 몸안에 염증을 줄여주는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관절 통증이나 붓기를 가라 앉히는데 좋으며 염증치료에도 효과적이라서 , 비염이나 축농증이 심한 분들이 드시면 더욱더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강력한 소염작용으로 호흡기질병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요오드 성분이 갑상선의 염증을 줄여주면서 갑상선기능을 조절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물질인 티아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몸 속에 쌓여있는 중금속이나 독등을 체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특히 내장기관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식초와 함께 먹으면서 신진대사와 노폐물배출을 더욱더 활발히 일어나게 하여 몸에 쌓인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비타민 A성분과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눈건강에 도움을 주면서 시력저하나 노안에 좋다고 하네요.
망간이라는 성분이 뼈 성장을 도와 뼈건강에 도움까지 준다고 합니다.


파인애플복용주의사항


임신 초반에 많이 먹게 되면 유산의 위험이 높이지고 ,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하게 섭취시 복통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니 과하게 드시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주고 , 구연산이라는 성분이 속쓰림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파인애플 고르는 법과 보관법


파인애플은 이파리가 빳빳하고 원형이 이쁘게 유지하여 싱싱해보이는 것을 고르면 되는데요. 겉에가 노란색이면서 주황빛이 찐하게 보이는 색이 숙성이 잘되어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이 당도는 위에보다 아래가 더 당도가 높아 파인애플을 깍아서 먹을때는 세로방향으로 잘라 먹는 것이 당도를 고루고루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을 보관할때는 바로 세워두는거 보다는 거꾸로 세워두고 익고 나서 드시면 더욱 신선하게 오래 유지한다고 하는데요 . 보통은 이틀안에 먹는게 좋으며 실온에 보관하지만 , 까진상태인 후숙이 된 후에는 랩으로 공기를 차단하여 밀봉하거나 손질하여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 하나!
뭐하나 버릴께 없는 파인애플의 껍찔은 방향제로 사용이 가능하며 , 껍질을 믹서기에 갈아서 스크럽제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