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바나나 효능 달달해요

바나나는 변비에 매우 좋고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많이 먹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모양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상록 여러해살이풀로 나무 높이가 3~10m정도 되며 땅속 깊이 들어가서 지지작용을 하는 뿌리와 땅 밑 30cm까지 들어가서 옆으로 퍼지면서 뿌리털이 달리면서 영양분을 흡수한다고 합니다.  바나나줄기는 앞집이 서로 어긋나게 싸서 생긴 원기둥 모형으로 윗부분이 잎이 많고 사방으로 달려있다고합니다.

잎은 매우 긴 타원 모양으로 길이가2.5mdp 폭이 무려 60cm정도로 매우 크며, 꽃은 7~8월에 황색을 띤 흰색꽃이 피고 꽃줄기의 밑부분이 암꽃 끝부분이 수꽃 중간부분은 양성화로 이루어져 꽃이 핀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계단모양의 열매로 날 것 생으로 그대로 먹는 것은 길이가 6~20cm로 다양하며 굵기도 3.5cm에서 5cm까지 다향하게 있습니다. 요리로 구워먹는 용도는 거의 30cm에 지름이 7cm정도 된다고 하니 어마어마 하네요. 바나나의 색깔은 노란색과 귤색으로 향이 단맛이 나며 맛도 단맛이 납니다.


바나나의 효능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약 25%에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여 100g 93kcal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몸에 느리게 흡수되는 저항성 녹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포만감이 오래가서 다이어트식품 으로도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또한 저항성 녹말은 지방연소율을 올리는 효능이 있어 더욱더 다이어트를 하는데 있어서 사랑받는 과일이기도 하죠.

바나나에 비타민A와 C가 가장 많이 들어있으며, 나머지 비타민 B6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활성산소우리몸이 필요한 산소량을 다 쓰고 남은 산소량을 말하는데 활성산소가 몸 안에 계속 남아있다면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러하여 바나나를 먹게 되면 활성산소가 억제되니 노화예방에 좋고, 피부를 탄력있게 유지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까지 하여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에게도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혈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 혈압에 영향이 있는 성분인 나트륨이 몸 속에 많이 있으면 혈압이 높아지는데 바나나에 칼륨이 나트륨을 몸 밖으로 체외배출 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서 혈압조절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하지만 악영향으로는 혈압약인 이뇨제와 함께 먹으면 절대 안된다고 합니다. 바나나에는 나트륨 배출을 시켜주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였는데, 이때 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약을 먹게 된다면 칼륨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버리면서 혈액에 칼륨농도가 높아지고, 고칼륨혈증인 손발이 갑자기 무겁고, 무력감과 함께 심장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아는 효능은 아마 변비예방과 변비완화로 많이 아실꺼 같아요. 바나나에 펙틴이라는 식이섬유 성분이 우리몸에 들어오게 되면 장 속에 박테리아를 마구마구 증가시켜 배변활동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를 먹게 된다면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오히려 역으로 변비를 더 심하게 유발 할 수 있으니 변비가 심하다면 잘 익은 바나나 일 수록 펙틴성분이 풍부해져 변비에 더 도움이 됩니다.

 

 

 


빈혈 예방과 스트레스레스에도 아주 뛰어난 역할을 하는데요.
빈혈이 일어나는 원인이 철분이 모자르면서 생기는 것인데 바나나는 이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적혈구 생성을 빠르게 만들면서 빈혈을 예방해주고 , 세로토닌이라는 기분을 좋아지게 만드는 호르몬이 있는데,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세로토닌 생성을 더 활성화를 시켜서 스트레스 완화나 스트레스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밤에 잠을 잘자게해주는 마그네슘까지 풍부하여 바나나의 효능은 뭐하나 빠질게 없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바나나를 공복에 먹는 것은 칼륨과 마그네슘 성분이 혈액균형을 무너뜨리면서 혈관에 좋지 않으며 , 덜 익은 바나나름 먹을 시에는 설사와 복통 또는 더 큰 변비를 일으킬 수있습니다.

 


바나나는 가장 많이 알려져 있듯이 우유와 함께 먹으면 바나나의 아눌린성분이 칼슘흡수를 도와주어 우유와 바나나의 효능을 더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하니 우유와 함께 갈아마셔도 좋을 꺼 같아요.


보관 방법


13~18도 정도의 실온에 보관하여야 하며 , 덜 익은 바나나를 구매하였을때는 사과를 함께두면 바나나가 빨리 익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