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위염증상이 심하면 두통이 와요

스트레스성위염이 한동안 심하게 나타나는 바람에 위에서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키면서 속쓰림과 소화불량을 격게 되면서 한동안 고생을 했었었는데요 . 그래서 위염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았습니다.

위염


소화가 잘 안되면서 상복부에 통증이나 불편한 느낌이 계속적으로 지속되는 증상으로 보통 '체했다'는 표현을 하여도 이를 위염으로 한다고 하는데요. 위염에는 소화성 궤양 , 비궤양성 소화불량 , 과민성대장 , 같은 모든 위장장애까지 포함이 된다고 합니다. 원래 위염은 위점막의 염증을 나타내는 용어로 어러가지 자극이나 손상으로 인해서 위산이 많이 분비되어 위점막에 손상이나 통증을 주게 되는 현상인데요. 만성표재성위염 위축성위염 화생성 위염등 위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전국에 위내시경을 한 환자중에 85%가 위염 증상을 앓고 있다고 할 정도로 위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많았었습니다.

위염증상 소화불량이나 속쓰림 신물 복부 팽만감등 속이 더부룩하면 울렁러리고 토를 할꺼 같은 느낌이 많이 나며 두통까지 오게 됩니다.
급성위염은 식중독이나 너무 차거나 매운음식을 먹었거나 술이나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약물등을 복용하였을때 나타나게 됩니다.
만성위염은 염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위염의 종류는 위축성 미재성 출혈성 위염등 매우 다양하며 소화불량과 복부 불쾌감과 팽만등이 주 증상을 이루게 됩니다.

위염은 원인은 정확이 이거다 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합니다. 과식이나 깨끗하지 못한 음식, 상한음식등 위에 부담을 주는 너무 맵거나 짜운 음식까지 위염의 원이 될 수가 있는데요. 보통 급성위염 같은 경우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감염일 가능성이 크며 술이나 약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위염의 현대인의 가장 큰 문제 는 맵고 짠 음식을 먹는 식습관이 가장 큰 문제이며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 , 불규칙적인 식사등이 포함될 수도 있고 원래 태어날때부터 유전적이나 체질적으로 약하더라도 만성위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염의 종류
표재성 위염 - 가장 흔한 위염으로 증상은 가볍게 지나가며 스트레스로 인해서 주로 많이 발생하게 되는 위염입니다.
위장 점막의 표층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뜻하며 특별한 약물이나 다른 치료 없이도 음식만 조절 잘한다면 저절로 나아지며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됩니다.

출혈성 위염 - 염증이 혈관을 손상시키면서 발생하는 것인데 피를 토하거나 복통이 있게 되면서 신속한 치료를 요하는 위염입니다.

위축성 위염 - 염증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위 점막이 한마디로 쪼글아 들어있는 상태로 위산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으며 , 만성 소화불량이나 밥을 먹고 나면 답답하고 속이 불쾌하고 쓰라린 느낌과 함께 압박하는 느낌이 계속적으로 드는 느낌이 들며 증상이 오래지속되면 체중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화생성 위염 - 위장 점막이 오랫동안 자극을 받으면서 위 점막이 붉어지면서 계속적으로 위장이 자극을 받고 있어 위암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나이 많은 노인분들이 많이 발생하기 쉬워 관리가 필요로 하는 위염입니다.

담즙역류성 위염 - 위의 제일 마지막 부분인 유문부라는 곳에서 강알카리성인 담즙이 역류하면서 위장점막에 자극을 주어서 소화불량과 통증을 유발하면서 생기는 위염입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 직장인들에게 생활 중 많이 생기는 것으로 대부분 주로 앉아서 일을 하고 활동량이 많이 줄기 때문에 문제가 더욱 더 노출 되기 쉬운 스트레스성 위염으로는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명치쪽 통증이 주로 있으며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로 통증을 가지게 되는데요. 스트레스성 위염인 이유는 말그대로 스트레스로 인해서 생기는 것이라고 해요.

위염이 생기기 전에 생활습관만 바로 잡아주어도 위염예방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는데요
과식이나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을때도 급하게 먹지 않으며, 위염증상이 있을때는 죽이나 미음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비타민 A 나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음식을 먹는것이 좋으며 잠들기 4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게 우리가 잠을 잘때 위에 부담을 주지 않아서 좋다고 해요 . 술이나 담배 카페인은 너무 과하지 않게 먹는 것이 중요하고 , 소화가 잘 안될 때는 딱딱한 음식이나 말린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증상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 하게 둔다면 위궤양에서 위암으로 발전 될 수도 있으니 만성으로 가지 않기위해서 평소에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위에 좋은 음식


그렇다면 위염이 걸리지 않게 위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대표적으로는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양배추 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라는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U는 상처가 난 위점막을 회복시키며 풍부한 소화효소가 가득있어서 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음 감자에는 아르기는 성분이 위궤양으로인한 출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과 동시에 염증을 줄여주고 보호막 형성까지 해주는 아주 착한 음식이라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당근입니다. 당근은 미네랄 중에 하나인 이온과 염소 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위에 도움이 주면서 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