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내 눈을 위한 콘택트렌즈 관리방법

콘택트렌즈란?

 

 

콘택트렌즈는 안경보다 넓은 시야가 확보되며, 편한 작용감에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인데요.

하지만 이 콘택트렌즈가 장시간착용이나 직접 눈에 닿기 때문에 더더욱 제대로 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콘택트렌즈의 관리에는 소홀해 하며,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아 안과 질환에 걸리는 위험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콘택트렌즈 관리하는 법과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먼저 콘택트렌즈를 선택하는 방법으로는 산소투과율이 좋은 제품일 수록 우수하고 눈도 공기가 순환하며 산소를 공급받기 때문에 산소투과율이 높을 수록 좋고 수분함량이 높은 제품일수록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분이 많이 있을때 단백질 침착이 잘 되기때문에 세척도 그만큼 잘해주어야한다고 하네요. 렌즈의 직경이 크면 클수록 렌즈가 잘 빠지지 않고 자극이 작다고 합니다.

 

 

 렌즈 착용 전 후 꼭 손씻기 

눈에 염증이나 오염을 방지 하기 위해서는 꼭 손을 씻은 후 손이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렌즈를 착용하거나 빼셔야해요.

 

 

 렌즈 낀채로 잠들기 

술을 마신 날에 술에 취해 깜빡 잠이들거나, 아니면 직장에서 퇴근 후 잠깐 누워야지 하고 나서 잠이 들어 버리거나 점심시간에 잠깐 자는 낮잠시간이나 , 나도 모르게 렌즈를 끼고 잠이 들 수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눈을 뜨면 눈이 매우 뻑뻑하고 메말라 있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렌즈는 올바른 기능을 하기 우이해서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고 하는데 , 이 때문에 눈 안에 있는 눈물을 흡수하여 렌즈를 촉촉하게 유지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렌즈를 끼게 되면 렌즈가 눈 안에 습기를 빨아들이면서 안구건조증이 오기 쉬워지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습기를 가득 머금은 렌즈는 박테리아에 온전히 노출이 되어버리는 환경이 되어서 번식이 쉽게 일어나기 쉽다고 합니다. 눈의 감염에 있어서 25%가 렌즈를 끼고 잠드는 습관 때문에 많이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사용 기한이 지난 렌즈 

렌즈는 착용 기한을 잘 지켜주어야 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렌즈의 표면 계속 손상이 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각막에 손상을 주기도 하며 렌즈의 본래의 기능을 하지 못하여 촉촉함이 사라지고 눈의 물기를 흡수하는데 이로인해 안구건조증이 더욱더 쉽게 유발 되는 것입니다

착용 기한이 지난 렌즈일 수록 안구는 더더욱 건조함을 유발하게 됩니다. 일회용 렌즈는 꼭 일회성으로만 사용해야하며 한달 착용렌즈는 개봉한 날로부터 날짜를 체크해두어 다음 한달까지만 착용을 해야합니다. 렌즈는 일주일에 2번정도만 착용한다면 기간은 조금 더 연장이 가능하지만 될 수 있으면 오래 사용하지 않고 유통기한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렌즈의 유통기한은 한달에서 1년이상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어 꼭 제품의 유통기한을 확인 하고 착용해야합니다.

 

 

 렌즈 제거 후 세척하기 

콘택트렌즈를 제거하고 난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고 다 말린 후에 손바닥 위에 세척액을 이용하여 문질러 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이물질을 제거한 후에는 세척액으로 한번 더 헹구어 보관액에 보관하시고 미세먼지나 꽃가루가 심한날에는 매일매일 렌즈를 세척하여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꾸지 않는 렌즈케이스 

렌즈의 관리만큼이나 렌즈케이스도 관리를 잘 해주셔야되는 거 아시나요? 오래된 케이스에는 세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을 점점 만들게 되면서 렌즈케이스를 잘 말려두지 않게 되면 습한 환경이 조성되어 박테리아 증식을 하기 쉬운 조건을 만든다고 해요. 깨끗한 렌즈케이스를 쓰지 않은 사람이 깨끗하 렌즈케이스를 쓴사람보다 안과질환이 6배 가까이 높았다고 해요.

 

 

 수돗물로 렌즈 세척하기 

렌즈를 수돗물에 세척하는 것은 좋지 못한 방법입니다. 수돗물은 살균처리가 되었다 한들 미생물이 0%는 아니기 때문에 수돗물로 대충 렌즈를 씻게 된다면 박테리아가 가득 묻어있는 렌즈와 미생물 덩어리 렌즈를 내 눈에 끼게 되는 것입니다.

 

 렌즈착용하고 샤워나 수영하기 

렌즈를 착용하고 샤워를 하거나 잘 보이지 않는다며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는 듯한 행동은 절대 좋지 못해요. 수돗물은 각막의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가득하고 미생물과 불순물이 앞에 말했던거와 같이 얼마나 어느정도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또한 렌즈는 수분을 빨아들이는 습성때문에 이 균들까지도 같이 빨아들인다는 사실 그러하니 꼭 렌즈를 착용하고 샤워나 수영을해서는 안되요. 또한 수영장에는 락스나 염소성분이 포함되어 콘택트렌즈가 오염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