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고혈압 증상과 원인

고혈압이란?


고혈압증상으로는 수축기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 일때를 말하며, 두통 어지러움 코피를 흘리는 증상은 고혈압이 아니라고 합니다. 혈뇨나 시력저하 피로감도 고혈압증상 중에 하나라고 해요. 제일 크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목이 뻣뻣해지면서 뒷골이 당기는 느낌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혈압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전신에 걸쳐서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고혈압도 크게 딱히 이거다 하는 증상이 없으므로 측정을 하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기 어려우며 ,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어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심장은 동맥과 정맥이 펌프질을 하면서 뛰게 되는데 이 혈액을 전신으로 순환시키는 펌프역할을 합니다. 신체의 혈액 순환은 크게 폐순환과 체순환으로 나누어 집니다.

폐순환은 우심방에서 우심실로 흘러간 혈액이 우심실 수축으로 인해서 폐동맥을 따라 폐포 모세 혈관을 통과 하게 되면서 이산화탄소를 내보내고 산소를 가지고 폐정맥을 지나서 좌심방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체순환은 좌심실의 수축으로 대동맥에서 나온는 혈액이 동맥을 지나 전신 모세혈관으로 흘러 들어가 신체 각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페물은 가지고 정맥을 거쳐서 우심방으로 다시 돌아온다고 합니다.

이때 혈압은 혈관 속에 흐르는 혈액의 압력으로 측정부위에 따라 다르게 다양하게 있으며 보통 팔의 동맥에 측정하는 동맥압력을 많이 이용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최근에 발표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만 30세 이상의 고혈압이 전체 30.4 이며 이중 남자가 34.2% 여자가 26.9%로 남자가 여자보다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60대와 70대에서는 여자가 더 고혈압 유병률이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에 따라서 1차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 과 2차성고혈압으로 나누어 지게 되는데, 보통 대한민국에서는 원인을 정확하게 알기 어려운 1차성이고혈압이 많다고 합니다.

나이와 가족력의 영향이 크기도 하며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다면 고혈압 고위험군에 들 수 있습니다. 보통 부모 모두가 고혈압이 있다면 자녀는 80%가 부모중 한쪽이 고혈압이라면 약 50%의 확률의 고혈압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고혈압을 예방하는 방법

저 또한 24살이라는 나이에 150mmHg가 넘는 고혈압이 였었고 이로인해 다이어트를 시작하였지만 정말 가장 좋은 예방 방법은 체중 줄이기 입니다.

체중을 1kg을 줄이게 되면 혈압이 1~2mmHg만큼 낮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보통 체지방량은 18.5~ 24.9 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또한 짜게 먹게 되면 우리는 염분 섭취량이 늘수록 2~8mmHg만큼의 혈압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하루 염분 섭취량은 6g이하로 먹는 것이 좋으며 , 이 이상 먹게 된다면 계속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포화지방이 많이 든 콜레스테롤수치가 높은 음식은 고혈압을 높이는 음식이며, 과일이나 채소 저지방 유제품 섭취를 한다면 최대 14mmHg만큼의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약 종류

혈압이 조절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고혈압약을 복용하게 되는데, 원리로는 체내 수분량을 감소시켜 혈관을 확장시키거나, 심장의 과도한 수축을 억제시킴으로 해서 혈압을 낮추는데 사용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 기립성저혈압등으로 앉거나 누운자세에 일어날때 천천히 일어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뇨제의 경우에는 혈액 중의 나트륨을 소변을 통해 배설함으로써 혈압을 떨어트리는 작용으로, 이 때는 칼륨이 함께 배설될 수 있기 때문에 전해질의 불균형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뇨제는 혈당과 총콜레스테롤수치,요산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잘 알고 섭취해야합니다

암로디핀 , 니페디핀은 심장수축력을 낮추면서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것으로 변비나 두통 빠르게 뛰는 심장 부종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자몽주스를 먹게 되면 약효과를 증가시켜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니 같이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라미프릴,에날라프릴 은 신장의 수분 축적 시스템을 조절해서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신장의 수분 축적 시스템을 조절해 혈압을 낮추게 합니다. 하지만 약 20%는 마른기침을 유발하기도 하며 남자보다 여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여상의 경우에는 임신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한다면 약물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혈압의 약과 부작용 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고혈압약의 부작용은 용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성분으로 변경하여 부작용에 대한 걱정은 하지 말고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후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약처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