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안구건조증 눈이 너무 뻑뻑해요

눈의피로



눈은 건강의 척도로 불릴 정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우리는 누을 보고 사람의 건강 상태를 짐작 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맑고 또렷한 눈매와 힘이 없고 초점없이 흰자가 아닌 누런색의 눈을 비교만 해보아도 그렇죠?

시각적 작그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의 경우에는 눈의 피로도가 높아 질 수 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시력저하가 나타나고 피로도 쉽게 올 수 밖에 없습니다.

눈이 너무 뻑뻑하고 피로하고 자꾸 잠을 자고 싶다면 안과에 가봐도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이나 다른 특이한 질병말고는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을 느끼는 사람들은 90%가 넘을 정도로 그 증상이 많고 심한데요. 안구건조증은 심할경우에는 만성두통과 피로감이 동반될 수 있기에 유의 하셔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콘텍트렌즈 환경적 요인 눈과 관련된 수술 노화 눈질환등으로 공기의 질이 떨어지면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증상을 느끼는 사람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눈을 감고 뜨고 할때 뻑뻑함이 느껴지거나 따가운 느낌이 든다면 혹은 바람이 불 때 눈물이 난다면 이때는 안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합니다.

요새는 환절기로 인해 더더욱 눈 건조증상을 많이 호소 하고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은 눈물샘에서 분비되어지는 눈물양이 부족해짐으로 써 생기게 되는데 이 때 눈물이 너무 빨리 말라버리거나 증발하게 되는 것을 안구 건조라고 합니다.

컨디션 저하나 수면의 부족으로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호소한다면 표면에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도 크게 더더욱 안과를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간의 피로가 누적 되게 되면 열이 눈으로 올라와 눈의 피로를 발생하게 하고 건조증을 유발하게 한다고 하는데요.

원인은 다양하며 그 원인을 제대로 알고 파악하여 치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일때 눈을 비비는 행동은 각막을 손상시키는 행동이기에 눈을 비비는 행동은 삼가해야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안구건조증은 온찜질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마이봄샘이라는 눈꺼풀 안쪽에 위치하는 눈을 깜빡일때 기름 성분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이 성분이 눈물에 녹아 눈물이 쉽게 증발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마이봄샘이 노폐물이나 화장품 이물질 등으로 인해서 제대로 된 역학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눈물이 빨리 말라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하여 안구건조증에는 온찜질을 통해서 마이봄샘의 기름성분이 눈물을 보호해주는 것입니다.

이로도 안되면 안과를 방문하여 안구건조증 치료제와 안약등을 처방 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꽃가루나 먼지로 인해서 생기는 알레르기로 인해서 생기는 것으로 재채기를 연속적으로 반복하거나, 코가 지속적으로 막히게 된다면 알레르기성 비염과 눈이 심하게 가렵워서 눈을 비비고 충혈과 눈꼽이 자주 끼게 된다면 결막염을 의심해야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외부공기의 유입을 최소화하고 실내 순환을 잘 시켜주며, 환기를 일정시간 일정한 간격으로 해주지만 이또한 대기상태와 꽃가루가 많이 않은 날 해주어야합니다.

꽃가루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야외운동이나 외출을 하고 집에 돌아올 때에는 옷을 털어주고 자주자주 옷을 빨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이 잘 생기는 원인중에 하나가 베개와 이불인데 특히 베개는 일주일에 한번 자주 빨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나 꽃가루는 눈보다는 속눈썹에 더 많이 뭍어 있기때문에 외출이나 직장에서 돌아오고 나서는 항상 바로 샤워나 세수를 해주는 습관을 가지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