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코로나블루 원인과 극복하기

코로나블루란?


코로나19와 우울감(Blue) 가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확산으로 인하여 일상에 너무나도 큰 변화가 생김으로 인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등이 생긴 것을 뜻하며 코로나 블루는 세계적으로 부르는 말이며 우리나라 언어로는 '코로나 우울'이라고 표현한다고 합니다.

코로나블루가 왜 생겨났을까요?

언제 어디서든 어딜가서든 코로나19바이러스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불안감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일상생활의 제약이 커지고 오랫동안 지속됨으로 인해서 나타난 현상으로 코로나19는 갑작스러운 재난상황으로 인해 불안과 두려움으로 정신적인 충격을 격은 사람들이 많으며 실외활동에 제약이 가해지면서 실내에만 있어야하는 답답함나도 언젠간 코로나19가 걸릴 수 있다는 불안감 , 기침 한번만 했는데도 '내가 코로나인가? 설마 아닐꺼야? 감기도 아닌데 왜 기침을 하지?' 그러면서 검사해서 결과가 나오기까지의 불안감, 활동제약이 1년 반 가까이 지속됨으로 인해서 오는 무기력감코로나19에 관련된 뉴스로만 도배 나아닌 주변사람들에 대한 경계심등으로 인해 코로나 블루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내가 코로나블루인지 아닌지 증상 체크리스트

1) 하루종일 우울한 기분이 2주이상 반복지속된다.
2) 아무런 이유없이 체중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3) 무슨 일을 하여도 흥미나 즐거움 재미가 현저히 저하된다.
4) 과하게 잠을 잔다던지 과하게 잠을 자지 않는 불면증이 있다.
5) 피로감이 심하며 활력이 없다.
6) 죄책감과 내가 왜 존재하는지에 대해 무가치감을 느낀다.
7) 사고력이나 판단력 집중력 저하등 행동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는 우유부단한 행동을 하고 감정이 왔다갔다 반복된다.
8) 지나치게 갑자기 초초하거나 무기력한 감정을 자주자주 느낀다.
9) 자살이 죽음에 대한 생각을 수도 없이 반복적으로 생각이 든다

위 질문중에 5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우리모두 코로나블루 극복하기

코로나블루는 나혼자만이 해결한다고 해서 되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내가 위 증상이 모두다 있거나 5가지 이상이 적어도 2주이상 반복 되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자살률이 많이 증가한 만큼 그만큼 코로나블루를 극복해내지 않으면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극복하는데 뭐가 있는지 한번 볼까요?

운동하기
운동만큼 몸도 마음도 좋은게 없죠. 너무 실내에만 있는 것 보다는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가까운 공원이나 산에 가서 방영수칙을 준수하며 좋은 공기 마시고 햊빛도 쐐면서 비타민D도 받으면서 우울감과 무기력감 해소를 해보는게 좋을꺼 같아요. 만약 내가 너무 나가는 것이 걱정된다면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해서 몸에 에너지를 만들어서 힘이 나게끔 일을 하고 움직여 보는 건 어떨까요?

규칙적으로 잘자고 잘 일어나기
일상생활에 리듬이 깨지지 않게 나가지 않는다고 하여 잠만자고 대학생들과 중고등학생들 재택근무하는 직장인분들도 원래 일상생활처럼 활동하는 시간에 일어나 활동하고 자는 시간에 잠을 자는 생활리듬을 깨뜨리지 않는게 코로나블루를 극복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 만들기
내가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를 한번 찾아보고 잘 할 수 있는거를 한번해보는게 어떨까요? 제가 아는 지인은 집에서 하물며 부업으로 인형붙이기를 하는 친구도 있고 저처럼 블로그를 시작한 친구 , 뜨개질 요리 동영상찍기등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하는 친구들이 많이는거 같습니다. 저는 집에서 주로 운동도 많이하고 , 퇴근하고 2시간 정도는 컴퓨터로 블로그도 하는 취미를 가지고 있는데 저는 평소에도 운동을 했던지라 집에서 홈트를 할 수 있는 영상을 더 많이 보고 강변에 나가서 뛰기를 한다던지 하니 너무 좋더라구요.

내 친구들과 랜선대화하기
랜선술자리라고 아시나요??? 저도 종종 친구들과 함께 즐겨하는데요. 생각보다 너무 재미납니다. 요새는 어플도 좋아서 여러명이서 영상통화가 가능하여 각자 집에서 영상통화로 이야기도 하고 각자 술과 안주를 두고 이야기도 하고 게임도 하는 것 입니다. 전 한달에 한번은 친구들과 랜선으로 이야기도 하고 술도 마시는거 같아요. 정말 정말 코로나블루를 극복하는 가장 꿀팁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원래 우울함은 친구들과 대화로 스트레스도 풀고 해야하는데 그러지 못함으로 인해 생겨 난것이다 보니 랜선이나마 한번 친구들과 풀어보는게 어떨까요?

비타민D챙겨먹기
비타민D는 뼈에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햊빛으로 영양소를 받는 것인데 코로나19로 인해 나가지 못하는 상황이 많이 생기면서 비타민D를 공급받지 못하면서 생기는 무기력감과 우울감 만성피로감이 더 심해지는 것인데요. 그럼 그럴수록 더더욱 비타민D를 비타민제로나마 복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코로나블루증상이 심각하다면 꼭 전문가에게 상담받기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또한 불면증 소화불량 불안증세 신체적변화 정신적이상 등이 생겨나서 일생생활에 피해가 될 정도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합니다. 각 지자체에서는 코로나블루 심리 지원단을 운영하고 있고 전문가 상담 및 체계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각하면 빠르게 상담받고 코로나 블루 극복합시다

질병관리청 콜센터 1399 코로나 심리센터 핫라인 1577-0199



전 원래 집순이형이 아닌데, 직업상 어디를 돌아다니기 힘든 직업이고 동선을 일일이 보고했었어서, 지금도 그러하구요 ㅠㅠ 솔직히 마트를 가는 것도 무섭기도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블루에 있어서 가장 큰 극복 방법은 나 자신이 긍정적인 생각과 마인드를 갖고 있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 그러니 꼭 그냥 내가 단순히 아무것도 못해 우울하니깐 그냥 안할래 하지마시고 한동안 연락하지 못했던 친구에게 연락한통해서 수다 한판 하시고 하물며 종이접기책을 사서 종이접기라도 해보시는거 어떻세요? 모두들 얼른 코로나가 종식되기를 바라면서 힘내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