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눈에 좋은 음식과 차 10

마스크를 사용하면서 안구건조증이 심해진 사람들과 새로 생긴 분들이 심해지면서 눈에 좋은 음식과 차를 찾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인공눈물을 달고 사는 사람들 조차 늘어간다고 하는데 평소에 관리를 어떻게 해주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는데 알아보겠습니다.

 

마스크 안구건조

 

 

최근에 마스크를 많이 쓰고 겨울철 날씨가 추워졌다 풀렸다를 반복하면서 안구건조증을 앓는 사람들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스크를 느슨하게 차거나 차고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 심해지게 되는 숨을 쉬게 되면 위로 공기가 나가게 되면서 눈표면에 막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것을 계속 바람을 불어넣어 건조하게 만들어 버린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최대한 코에 밀착하여 코 위로 바람이 세어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에 좋은 음식과 차

 

 

1. 베리

보통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으로 베리류라고 하죠 , 블루베리 , 라즈베리 , 딸기 , 아로니아 등등이 대표적인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공통적으로 이것들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건조해지면서 표면이 마른 눈을 촉촉하게 하고 피로를 덜어줍니다.

 

평소 컴퓨터를 많이 보는 직업을 가진 분이라면 아침에 베리를 갈아서 먹는 습관을 가지면 눈건강에도 도움이 되면서 더불어 항산화성분도 함께 첨가되어 있어 노화예방과 피로회복도 도움이 됩니다.

 

2. 당근 

당근을 많이 먹어야 눈이 좋아진다. 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을겁니다. 이 이유는 비타민 A 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인해서 망막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그로인해 야맹증에  특히나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건조증을 가지고 있거나 결막염을 자주 앓는 사람들에게도 주기적으로 챙겨먹는다면 좋습니다.

 

 

3. 검은콩

베리류에 들어 있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동일하게 들어 있으며 , 이로 인해 시력보호와 더불어 항산화 효과도 있어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달걀

눈에 많이 챙겨먹는 영양제가 보통 루테인이라고 하는 것으로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그 성분이 달걀 노른자안에 들어 있으며 , 휴대폰이나 티비 , 노트북에서 보이게 되면서 우리 눈에 피로감을 많이 주면서 시력을 떨어 트리는 블루라이트에 대해서 보호를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눈에도 자외선에 의해서 손상을 받게 되는데 그로 인해 보호를 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하루에 3개식 노른자 까지 포함해서 챙겨먹게 되면 단백질을 포함하여 눈건강과 함께 근육생성에도 도움을 받게 됩니다.

 

5. 옥수수

자아잔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 이 외에도 구리와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면서 눈건강과 더불어 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이 들어 있습니다.

 

 

6. 국화차

결막염이나 충혈이 생겼을 때 등 염증이 생겼을 때 특히나 도움이 되면서 꾸준히 섭취를 하게 되었을 때 더 효과가 극대화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결명자차

눈을 맑게 해주면서 , 이 또한 염증과 더불어 건조증과 당근과 같이 야맹증에도 도움이 되어 , 밤눈이 어두운 분이라면 함께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8. 메리골드차

잘 알려져있는 차는 아니지만 , 자아잔틴이라는 성분이 눈은 빠르게 노화가 되는 곳 중에 한군데인데 노화를 늦추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함과 더불어 건조증을 가진사람들이 꾸준히 마시는 경우에 눈꼽이 덜 끼게 됩니다.

 

9. 구기자차

비타민C 가 풍부하며 면역력을 형성해주면서 안구 건강에 도움이 되며 , 칼슘과 아미노산 , 항산화제가 풍부한데 한약제로도 쓰이면서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감잎차

구기자차와 비슷한 역할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올려주고 ,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에 특히나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