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십이지장 궤양 증상 , 치료에 좋은 음식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생기는 십이지장 궤양 증상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치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주로 헬리고박터균에 의해서 잘 발생하며 , 이 외에는 흡연이 두번째로 영향이 많이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약물에 의해서 발병 될 수 있으며 , 점막이 손상이 되는데 지속적인 자극을 받으면서 생겨나게 됩니다.

 

십이지장 궤양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등과 비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으로 봤을 때는 위염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빈속일 경우에는 통증이 없다가 밥을 먹고 산이 분비가 되고 나면  명치가 갑갑한 느낌이 통증이 느껴지게 되고 , 구토나 , 체한 느낌이 장기적으로 들게 됩니다. 궤양이 심한 경우에는 천공이라는 것이 생겨서 갑작스럽게 심한 복통을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위염이 아닌대도 똑같은 증상이 보이는 경우 , 내시경을 통해서 정확하게 알 수 있으며 , 방사선 검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치료

먼저 균에 의할 경우에는 균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을 먼저 실시 한뒤 , 위산이 나오는 것을 막게하고 , 점막을 튼튼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위염보다 치료 기간이 2달 정도로 훨씬 길며 , 약을 복용하여 증상이 나아진다고 하여 스스로 약물을 중단하면 난중에 더 악화가 되는 사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는 , 먼저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멎을 때 까지 금식을 해야하고 , 술이나 흡연을 금기사항으로 해야한다.

 

원인이 흡연의해서 발생이 높기 때문에 특히나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으로는 딱히 가려가며 먹을 것은 없으나 , 위산이 조절되는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먼저 오해하고 있는 부분에 있어서는 녹색채소가 위장에 부담이 없어서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 실제로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이기 때문에 차라리 미음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날 생선의 경우도 먹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날로 된것 또한 피해야 합니다.

 

1. 양배추

먼저 위에 좋다고 알려진 비티만 U 가 있어서 위 점막에 보호가 되어 좋다고 알려져 있어 양배추즙만 챙겨먹거나 , 브로콜리의 경우에는 좋지 않기 때문에 양배추즙만 이루어 진것을 먹어야 , 가스차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2. 마

마의 끈적한 성분이 위를 보호해줌으로써 산 분비가 억제되고 위 뿐만 아니라 십이지장도 함께 보호가 되면서 꼭꼭 씹어서 드시는 것을 추전합니다.

 

이처럼 음식은 꾸준하게 먹는 것이 좋으며 , 음식보다는 식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 인스턴트는 특히나 먹지 않아야 합니다.

 

보통 약을 복용할 때는 일반식으로 아무거나 먹어도 되지만 , 패스트푸드등의 기름이 많이 있는 음식은 삼가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