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코로나19백신접종과 현황

 

코로나19백신에 대한 궁금증과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2021년5월4일 전국 1차 접종은 6.69% 전국 2차접종은 0.52% 로 접종현황이 집계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출처

 

우리나라는 총 7천 9백만 명분에 대한 백신을 확보한 상태로 국내에 도입한 백신으로는 백터 백신 2종(아스트라제네카,얀센 코로나19백신) mRNA 백신 2종 (화이자 모더나) 재조함 백신 1종 (노바백신) 이 있습니다.

 

코로나19의 백신의 예방원리로는 첫번째 백신 접종을 하고 나면 면역세포 (B세포) 가 생기고 그다음 중화 항체 생성이 되며 호흡기를 통해서 코로나19바이러스가 들어왔을때 코로나19바이러스가 제거 되는 방식입니다

 

코로나19치료제의 종류

1)중화항체치료제 -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 할 수 있는 항체를 유전자재조합 한 기술로 대량 생산하여서 치료제로 이용하는 바이오의약품입니다.

2)혈장분획치료제 - 코로나19 환치자의 혈장 내 중화항체가 포함된 면역글로불린을 분획하여 치료제로 이용합니다

3)항바이러스제 - 중화항체를 활용하는 항체 혈장치료제와 달리 바이러스를 직접 공격하여 체내에 칩입해 바이러스의 작용을 약하게 하거나 소멸하게 하는 치료제 입니다 

4) 면역조절제 - 스테로이드제, 사이토카인치료제등 환다들에게 과다하게 나타나는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치료제로 개발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코로나19 백신  (21.4.9기준)

 

아스트라제네카(AZ백신)

바이러스백터백신으로 영국이 개발 했으며 2.000만 회분을 가지고 있고 약 천만명이 접종을 하였으며 접종은 약 2회접종하게 됩니다 접종간격은 4~12주 간격으로 실시하게 되고 보관온도는 2~8도로 6개월 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국외에는 영국 인도 모로코 멕시코 브라질등 승인이 났으며 국내에는 2월10일에 승인이 났다고 합니다

 

얀센

바이러스백터백신으로 미국에서 개발했으며 600만회분을 가지고 있으며 600만명이 접종하였습니다 접종은 단1회만으로도 백신이 형성되며 보관 온도는 -20도에서2년 2~8도에서 3개월을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21.2.27일 긴급사용승인이 났다고 하였으며 21.3.11일에 조건부 승인이 났었습니다.

 

화이자

mRNA백신으로 미국과독일에서 개발했으며 2.600만회분을 가지고 있으며 1.300만명이 접종하였고 접종은 약 2회실시하고 21일 간격으로 주사를 맞게 됩니다 보관온도는 -75플러스마이너스15도로 6개월,2~8도로 5일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더나

mRNA백신으로 미국에서 개발했으며4.000만회분을 가지고 있으며 2.000만명이 접종을 하였고 약2회접종을 28일간격으로 맞아야 합니다 -20도에서6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며 2~8도는 30일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코로나19백신이 안전한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코로나19백신의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허가심사를 거친다고 합니다. 임상시험이 완료된 백신 등 의약품은 허가접수 예비심사 심사 자문 허가의 단계를 거치고 백신의 경우에는 안정성과 효과를 담보로 하기 위해서 국가가 한번더 품질을 확인하는 국가출하단계를 거쳐서 유통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화이자나모더나는 처음 시도되는 백신유형으로 인체유해성 검증을 어떻게 알고 국내에 도입되나요?

화이자나모더나 같은 경우에는 임상3상 결과는 화이자는 예방효과가 95% 모더나는 94.1%로 보고되어있으며 백신에는 사용되지 않았던 방법이긴 하나 큰 부작용은 아직까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백신접종이후 효과성은 얼마나 지속되나요?

효과성이 최종적으로 얼마나 지속되는지는 아직 임상시험이 완료되지 않아 완료가 되고나면 그 결과가 평가되고나면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에는 허가신청시 자료에서는 효과지속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코로나19백신으로 영국이나 남아프리카등에서 발생한 변이 바이러스예방이 가능한가요?

화이자 모더나 백신 및 아스트라제네카 AZ백신에 대해서는 아직 변이바이러스에 대해서  정확하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라고 발표한 보고는 없다고 합니다.

 

 

코로나19백신의 이상반응

 

화이자백신

이상반응 - 접종부위통증 , 피로감 , 두통 , 근육통 , 오한 , 관절통 , 발열 ,  접종부위 붓기 , 접종부위 발적 , 오심 , 권태감 , 임파선염 등

 

모더나백신

이상반응 - 접종부위 통증 , 피로감 , 두통 , 근육통 , 관절통 , 오한 , 오심/구토 , 겨드랑이 붓기 및 압통 , 발열 , 접종부위 부종 등

 

아스트라제네카 AZ백신

이상반응 - 접종부위 압통, 접종부위 통증 ,두통 , 피로감 , 근육통 , 권태감 , 발열 , 오한 , 관절통 , 오심 , 1차접종과 비교하여 2차접종에는 이상반응빈도가 훨씬적고 더 경증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백신을 맞고나서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백신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https://nip.kdca.go.kr)을 통해 피접종자나 보호자가 이상반응을 체크하여 주고 대응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고열이나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호흡곤란 입술 입안에 부종이나 두드러기등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그 즉시 접종기관이나 가까운 의료기관을 가서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코로나19백신 예방접종후 이상반응이 생겼을때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국가예방접종 후에는 불가피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그에 따라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보상비나 진료비 장애일시보상금 사망일시보상금및 장제비를 받을 수 있으며, 예방접종후 5년이내 보상신청이 가능하고 ,보상신청이 가능한 최소 피해 금액은 30만원 이상일 경우에 가능하며 

이의 신청은 1회에 한하여 가능하고 추가보상은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