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비타민C효능과 먹는방법

비타민C

 

가장 현대인들이 많이 챙겨먹는 비타민중에 하나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비타민 C효능은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하며, 면역기능이 강화되고 콜라겐을 형성하여 피부가 탱글탱글하게 만들어주며 관절 뼈 를 탄탄하게 유지시켜주고 항산화 및 해독작용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비타민입니다. 또한 철흡수에도 도움을 주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비타민인데요.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만성피로와 숨이 가쁘고, 소화불량, 코피가 자주 일어나게 되며, 잇몸이 붓고 상처치유가 잘 되지않는 괴혈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먹는방법은 하루 권장량 500mg이 적당하며 어린이는 100~300mg이 적당하다고 하지만 1000~3000mg을 복용하게 되면 신장결석이 생길 수도 있어서 주의를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현대인은 비타민을 왜 먹어야할까요?

 

비타민은 에너지를 만들어 내지는 않지만 신체기능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영양소 들이라고 합니다. 음식으로도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지만 현대인들은 하루 권장량에 맞춰진 균형 잡힌 식사가 어려워 비타민을 복용합으로써 대신 보충을 해주지만 실제적으로는 음식으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비타민은 지용성과 수용성으로 분류가 되며 지용성은 A,D,E,K가 있으며 지용성비타민은 지방이 녹는 성질을 가져서 흡수가 되게 되면 간이나 지방조직에 저장되어 매일 섭취를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수용성비타민은 B,C로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 밖으로 빠져나오게 되면서 비타민 B를 복용하게 되면 우리가 진한 노란색 소변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용성 비타민은 매일 매일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비타민A

 

보통 많이 알려진 바로는 시력에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이유는 눈에서 빛을 전달할때 뇌신경 전달신호로 바꾸는데 그때 비타민A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와 점막을 형성과 기능을 유지시키는데 필요로 하고 어두운 곳에서 잘 보기 위해서는 비타민A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비타민A가 부족하면 야맹증이 생기기가 쉬우며, 안구건조나 성장부진, 생식기능약화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D

 

요새 가장 중요한 비타민으로 알려져있으며 가장 쉽게 우리몸에 흡수할 수 있는 비타민이지만 현대인들은 실내에서 생활을 많이 하는 사람이 많아졌으며 요새는 코로나로 인해서 더더욱 밖에 나가지 못하여 비타민D를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쬐면 체내에 스스로 생기게 되는 영양소로 햇빛에 노출을 많이 받지 못하면 결핍이 됩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인의 흡수와 이를 이용하고 조절하여 뼈와 치아형성에 유지에 관여를 하고 부족하게 되면 골연화증과 곱사병 발육이 느리게 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현대인들은 밖에 잘 나가지 못하면서 비타민D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서 비타민D의 부족시 특징인 무력감과 피로감 식욕부진 구역질 근육이나 뼈 통증 구토등의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며 비타민 부족으로도 코로나블루 환자들이 더 많이 생겼다고 합니다.

 

비타민 B

 

비타민B1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 근육과 뇌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게 되면 과민성, 근무력증,식욕부진,체중감소,무감각,심장비대등이 올 수 있으며 피부에 열감, 두드러기, 무력함 발한 구역질 호흡기 부종 의 반응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음주 흡연시 비타민은 파괴되며, 임산부에게 가장 필요한 비타민B1이라고 합니다.

 

비타민B2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에 도움을 주며 피부 손톱 눈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시에는 비타민B2의 흡수가 떨어질 수 있으며 채식주의자에게는 비타민B2가 많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비타민B6

혈액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관여하고 단백질 및 아미노산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비타민으로 임산부와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 피임약이나 호르몬 약을 먹는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음주나 흡연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안하는 사람 보다는 더 많이 섭취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비타민이 포함된 음식

 

비타민A - 간이나 녹황채소 및 과일

비타민B1 - 달걀노른자 콩 돼지고기

비타민B2 - 우유 , 버섯, 간, 시금치

비타민B6 - 간 , 감자 , 바나나 , 시금치

비타민C - 신선한 채소와 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