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다리부종의 원인과 좋은음식


부종


다리부종은 심장에서 정맥과 동맥이 펌프질을 하면서 발끝까지 갔다가 다시 심장위로 펌프질을 하면서 혈액순환을 하게 되는데 이 펌프질도 약하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되면서 다리에 붓기가 붙는 현상을 말해요.

하지정맥류나 림프순환이 되지 않아도 잘 붓게 되며 계속적으로 부종을 나두게 되면 지방이 쌓이면서 셀룰라이트가 형성되기도 쉽다고 합니다.

또한 부종은 직업이나 자세로 인해서 많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한자세로 오래 서서 일을 하거나, 꽉끼는 양말이나 신발, 불편하고 발에 맞지 않은 구두, 골반이나 무릎의 변형으로도 다리부종을 생기기가 쉽습니다.

제가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처음 많이 경험한게 부종이였습니다.

하루에도 바지가 꼈다 헐렁하다를 반복할정도로 다리부종이 심했었고 그 이유가 뭐지 생각했었는데 그 이유가 바로 골반의 틀어짐이 정말 큰 이유더라구요. 그래서 ㅇㅌㅂ에서 골반체형교정에 관련된 영상을 봤었는데 정말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었어요.

하루가 다르게 부종이 빠지고 딴딴하던 다리가 말랑말랑해지면서 종아리 알까지 줄어들더라구요.
제가 주로 본 영상은 소미핏님의 미서원홈트 영상을 주로 봤었는데

유튜브 소미핏출처
유튜브 소미핏출처
유튜브 소미핏출처
유튜브 소미핏출처


정말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ㅎㅎㅎ 한번 따라해보셔도 정말 좋을꺼 같아요 ㅎㅎㅎ

두번째로는 올리기는 것인데 심장보다 높게 올리게 되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면서 부종이 빠지며 누워있을때 다리를 베개 위에 올려두는데 이때 무릎에 베개를 두는것이 아닌 발끝에 베개를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목욕을 하면서 욕조가 있다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찬물과 따뜻한 물을 번갈아 가면서 담그는 것으로 20분간 찬물과 따뜻한 물을 1분 간격으로 번갈아 가면서 담그는 것입니다.

이 원리는 혈관이 확장하고 수축하고를 반복하면서 펌프활동을 만들어내면서 혈액순환을 시키게 되면서 다리부종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리부종제거에 좋은 음식

다리부종이나 몸 전체에 부종이 생겼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과 방법이 있는데 제일 많이 알려진 음식으로는 호박으로 호박은 이뇨작용을 도와주고 비타민A가 독소제거와 수분을제거해주면서 부종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시금치나트륨과 함께 신체 내 전해질로 나트륨과 함께 체내 수분 양과 산도 및 알칼리 균형을 조절하는 칼륨이 다량으로 들어있어서 좋으나 삶아서 먹는거 보다는 살짝 볶아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바나나는 염분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좋아서 부종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좋은과일로 아침에 다리나 얼굴이 부었을때 먹거나, 변비일때 먹어준다면 효과 좋은 음식입니다.

다시마는 칼륨과 요오드 또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들어있어서 인체에 산소공급을 잘되게 해주면서 다리부종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다시마에 하얀 염분이 있어 염분은 제거하고 먹으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식초나 레몬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면서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